목적과 범위
more
- 학술지『학교와 수업 연구(Journal of Studies on Schools and Teaching)』는 2016년 1월 창간되었으며, 학교 현장의 수업 설계, 수업 성찰, 수업 소통 등 수업 전반과 관련된 연구,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등 교사전문성 및 학교 문화, 학교 혁신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학술지이다. 학교, 수업, 교사전문성 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고 이로부터 궁극적으로 학교를 변화시키고, 교사의 전문성을 견인하며,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학교’와 ‘수업’ 관련 현장 지향적 연구 수행을 기반으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학술역량 증진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 및 현장 중심의 연구 성과의 확산, 사례 공유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학교와 수업, 학교, 교사의 역할, 수업이나 학교 변화의 동인으로서 교사 전문성, 혁신학교 등 학교변화 운동의 주체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 설계, 수업 실행, 수업 성찰, 수업 소통, 학교 변화를 견인해 나가는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연구 등 학교의 변화와 수업의 질적 개선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가 본 학술지의 주요 주제이다. 본 학술지 『학교와 수업 연구』에서는 학교와 수업을 주제로 하는 이론적, 실험적, 실행적, 기술적 연구 논문을 게재한다. 교육연구자와 교육전문가 외에 현장교사의 연구를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