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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2508-156x

2020 KCI Impact Factor : 0.07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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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술지『학교와 수업 연구(Journal of Studies on Schools and Teaching)』는 2016년 1월 창간되었으며, 학교 현장의 수업 설계, 수업 성찰, 수업 소통 등 수업 전반과 관련된 연구,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등 교사전문성 및 학교 문화, 학교 혁신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학술지이다. 학교, 수업, 교사전문성 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고 이로부터 궁극적으로 학교를 변화시키고, 교사의 전문성을 견인하며,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학교’와 ‘수업’ 관련 현장 지향적 연구 수행을 기반으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학술역량 증진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 및 현장 중심의 연구 성과의 확산, 사례 공유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학교와 수업, 학교, 교사의 역할, 수업이나 학교 변화의 동인으로서 교사 전문성, 혁신학교 등 학교변화 운동의 주체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 설계, 수업 실행, 수업 성찰, 수업 소통, 학교 변화를 견인해 나가는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연구 등 학교의 변화와 수업의 질적 개선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가 본 학술지의 주요 주제이다. 본 학술지 『학교와 수업 연구』에서는 학교와 수업을 주제로 하는 이론적, 실험적, 실행적, 기술적 연구 논문을 게재한다. 교육연구자와 교육전문가 외에 현장교사의 연구를 권장한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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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균 (청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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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07
  • KCI IF(5년) : 0.0
  • 중심성지수(3년) : 0.536
  • 즉시성지수 : 0.0

최근발행 : 2021, Vol.6,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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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북 혁신학교 성과에 대한 질적 분석

    이은주 | 염은열 | 김남균 외 1명 | 2021, 6(2) | pp.1~30 | 피인용수 : 0
    초록 PDF
    이 연구는 충북혁신학교인 ‘행복씨앗학교’ 운영 성과를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충청북도교육청에 의해 행복씨앗학교로 지정된 유·초·중·고등학교 40개 학교이다. 연구자료는 행복씨앗학교 중간·종합평가 결과보고서와 중간·종합평가를 위해 수집된 문헌, 면담, 관찰자료를 포함하였다. 방대한 수집 자료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평가루브릭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평가루브릭은 4개의 기호와 행복씨앗학교 평가를 위해 적용된 평가지표로 이루어져있다. 평가루브릭을 적용하여 개별 학교를 평가하고 개별학교의 평가를 종합하여 충북혁신학교의 성과를 전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행복씨앗학교에서는 민주적인 의사소통 문화를 정착시키면서 민주적 학교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행복씨앗학교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가능성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장이 촉진되고 있었다. 셋째, 행복씨앗학교에서는 학교교육과정에 ‘지역’을 포함하고, 이를 학생 개인의 ‘삶’과 연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행복씨앗학교에서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포함하여 교수학습의 다양한 모델들을 실험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추후 혁신학교와 미래학교의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혁신학교 학부모의 학교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김민지 | 이재용 | 2021, 6(2) | pp.31~73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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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충북형 혁신학교인 청주S초등학교 학부모가 학교 참여 경험을 통해 학교의 구성원으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 참여 학부모를 일반 참여 학부모, 학부모회 집행부 학부모, 아버지회 학부모 그룹으로 나누어 총 11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청주S초등학교 학부모는 학교 참여를 통해 긍정적인 인식과 감정, 부정적인 인식과 감정을 모두 경험하고 있었고 이는 추후 학교 참여 활동에 영향을 끼쳤다. 청주S초등학교 학부모는 본인을 ‘교육소비자’ ‘교육조력자’로 인식할 때 화, 서운함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더욱 많이 느끼고 있었다. 청주S초등학교 학부모의 ‘교육소비자’ ‘교육조력자’ ‘교육주체’로서의 정체성은 고정적이지 않고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이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달라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육주체’에 대한 인식전환, 학부모가 교육주 체로서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참여 경험에 대한 연구, 학교 참여 학부모의 감정에 대한 분석연구가 추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교사들은 무엇에 주목하는가?

    고미령 | 김은서 | 정지원 외 3명 | 2021, 6(2) | pp.75~98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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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살아간다. 교사로서 수업 전문성 신장은 의미 있고 중요하다. 최근 학교를 단위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집단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교사학습공동체이다. H초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과 수업 연구를 통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 방향을 모색하는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하였다. 그들은 동료 교사들과 외부 전문가와 함께 수업에 초점을 맞춘 교사학습공동체를 실행하였다. 교사들은 함께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을 실행・성찰하는 과정 속에서 그 결과를 꾸준히 기록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교사들이 수업 활동에서 주목한 내용(Noticing)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교사들 간의 협력의 경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리는 교사학습공동체 워크숍 전사자료를 통해 교사들이 협력의 과정 속에서 수업에 대해 주목한 것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H초등학교 교사들이 수업 계획과 실행에 가장 큰 비중으로 주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교사들의 견해 차이와 개인차라는 장애에도 불구하고 수업을 목표로 하는 공동성,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이라는 목적을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이 학생 중심의 수업을 위해 교사들 간, 외부 협력자와 협력을 하면서 수업 중심의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음을 알았다. 본 연구를 통해 객관적인 기준으로 수업을 보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시도와 주목하기 학습을 통하여 수업 전문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