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수업 연구 2021 KCI Impact Factor : 0.44

Korean | English

pISSN : 2508-156x

http://journal.kci.go.kr/JSST
목적과 범위
moremore
- 학술지『학교와 수업 연구(Journal of Studies on Schools and Teaching)』는 2016년 1월 창간되었으며, 학교 현장의 수업 설계, 수업 성찰, 수업 소통 등 수업 전반과 관련된 연구,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등 교사전문성 및 학교 문화, 학교 혁신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학술지이다. 학교, 수업, 교사전문성 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고 이로부터 궁극적으로 학교를 변화시키고, 교사의 전문성을 견인하며,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학교’와 ‘수업’ 관련 현장 지향적 연구 수행을 기반으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학술역량 증진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 및 현장 중심의 연구 성과의 확산, 사례 공유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학교와 수업, 학교, 교사의 역할, 수업이나 학교 변화의 동인으로서 교사 전문성, 혁신학교 등 학교변화 운동의 주체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 설계, 수업 실행, 수업 성찰, 수업 소통, 학교 변화를 견인해 나가는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연구 등 학교의 변화와 수업의 질적 개선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가 본 학술지의 주요 주제이다. 본 학술지 『학교와 수업 연구』에서는 학교와 수업을 주제로 하는 이론적, 실험적, 실행적, 기술적 연구 논문을 게재한다. 교육연구자와 교육전문가 외에 현장교사의 연구를 권장한다. 
편집위원장
moremore
김동원 (청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인용지수
moremore
  • KCI IF(2년) : 0.44
  • KCI IF(5년) : 0.32
  • 중심성지수(3년) : 0.789
  • 즉시성지수 : 2.1765

최근발행 : 2022, Vol.7, No.1

moremore
  • 해법 공간 분석에 기반한 개방형 수업 실행 연구

    김남균 | 송동현 | 김수지 외 2명 | 2022, 7(1) | pp.1~27 | 피인용수 : 0
    초록 PDF
    본 연구는 개방형 과제를 활용한 수학 수업을 실행하여 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도출하고 개방형 수업의 개선 방안과 후속 연구의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개방형 수업의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학생 해법 공간 분석과 효과적인 논의를 위한 수학 수업 관행에 기반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교사 4명의 공동 수업 실행 연구이며 연구자 중 4명의 교사가 역과제의 해법 공간을 분석하고 그 분석에 기반하여 수학 수업 5관행에 따라 수업을 계획하였다. 연구자 중 교사 2명이 각각 담임을 맡은 학급의 학생(각반 25명씩)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였다. 수업 실행 후 수업의 계획 및 실행 결과와 학생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수업자 교사와 관찰자 교사가 수업을 논의하고 성찰하였다. 수업 실행과 성찰을 통하여 해법 공간 분석이 개방형 수업을 실행하는데 주는 이점, 개방형 수업에서 교사가 겪게 되는 어려움과 도전, 개방형 교수법 개선 방안을 연구 결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개방형 과제에 대한 해법 공간 분석이 개방형 수업 실행 시 학생의 현재 좌표를 판단하고 해법 공간의 발달을 돕는 교수학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함을 알게 되었다. 또한, 개방형 수업에서 정답만큼 오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며, 수업에 활용한 개방형 과제의 결과 공간, 방법 공간, 표현 공간의 특성을 개방형 수업 실행에 반영하는 것은 도전적이지만 매우 중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후속 연구로 역 과제 이외의 다른 유형의 개방형 과제의 해법 공간 분석과 수업 실행 연구, 수학적 논의를 효과적으로 이끌고 학생의 해법 공간을 확장하는 발문에 관한 연구, 오답을 해법 공간 분석에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관한 연구가 제안되었다.
  • 초등교원 양성대학교에서의 교수 수업 공개에 대한 실천적 고찰 - C교육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김미혜 | 류상희 | 김근호 외 4명 | 2022, 7(1) | pp.29~49 | 피인용수 : 0
    초록 PDF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교 교수 6명이 교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강의 공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을 탐색한 사례 연구이다. C교육대학교에는 2000년대 중반부터 동료 교수의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문화가 있어 왔다. 2018년부터는 교수의 수업 공개와 관련한 정책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2020년에도 6명의 교수가 최소 1회 이상 수업을 공개한 후 소감을 공유하는 개별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업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기 위해 모든 연구 참여자가 함께하는 집담회 형식의 사후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에는 대학의 수업이 대부분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어 공개된 수업은 모두 온라인 수업이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동료 교수의 수업을 참관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수업에서도 토론 수업과 실기 수업, PBL 수업 등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동료 교수들 간의 수업 공개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인 시선에서 바라보면서 개선점을 찾을 수 있었고, 초등 예비교사들이 교육대학교의 수업을 통해 경험하는 교육과정을 종합적으로 주시할 수 있었다. 이 연구가 대학에서의 수업 공개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음악교사의 연주 활동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김영후 | 2022, 7(1) | pp.51~74 | 피인용수 : 0
    초록 PDF
    본 연구는 서울시내 중등음악교사 9명을 대상으로 교사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음악 공연 활동 에 참여한 경험과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 정보원 산하의 학교예술교육활성화 연구회 ‘A’에 참여한 음악교사 9명이며, 2021년도 8월부터 11월 까지 활동한 자율연수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음악교사들의 학습공동체 기반의 ‘음악공연’ 제작과정과 경험에 대해 심층면접, 참여관찰, 영상자료, 공문서, 웹 게시물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참여 의미와 경험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문성의 신장’이라는 중심현상을 바탕으로 52개의 범주화된 진술과 29개의 의미, 13개의 주제 묶음을 도출하였다. 또한 동기요소, 과정요소, 상황요소, 결과요소의 4개의 범주로 재구조화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사들의 학습공동체 기반 ‘음악공연제작연수’ 참여의 동기요소는 ‘전문성 향상에 대한 욕구’, ‘음악적 자아실현 욕구’, ‘동료음악교사 네트워크에 대한 기대’, ‘교사 연수들에 대한 불만’ 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정요소로는 ‘수업 나눔과 상호교수’, ‘공동프로젝트에 대한 강한 책임감’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황요소로는 ‘협력적 소통’, ‘반성적 성찰’, ‘지지와 격려’로 나타났다. 넷째, 결과요소로는 학습공동체 기반의 음악공연을 통해 ‘예술적 자아와 교사공동체에 대한 탐색’, ‘정서적 유대감’,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궁극적으로 ‘전문성 신장’을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음악교사들의 학습공동체 기반 ‘음악공연제작연수’ 참여경험의 현상학적 분석을 통해 교사들의 학습 맥락을 이해하고 심층적으로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며 향후 음악교사 연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