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연구 2021 KCI Impact Factor : 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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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226-0533 / eISSN : 2713-6388

http://journal.kci.go.kr/JTS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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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학연구는 한국관광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로서 국내 최초로 관광학 논문을 수록한 학술지입니다. 1977년 창간호가 출판된 이래 양적·질적 성장을 거듭하여 2013년에 우리나라에서 발행하는 5,634개의 학술지 중에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66개의 대한민국 대표 학술지 중에 하나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2017년에는 한국연구재단의 852개 평가 대상 학술지 중에서 34개에만 수여되는 우수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관광학연구는 관광, 여가·레크리에이션, 호텔, 외식 등에 대한 혁신적인 다학제적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연간 8호 발간되고 있으며, 이에는 관광자원개발 분과학회 특집호, 호텔외식경영 분과학회 특집호를 각각 1회씩 포함하고 있습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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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형 (목포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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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2.61
  • KCI IF(5년) : 2.35
  • 중심성지수(3년) : 2.575
  • 즉시성지수 : 1.0448

최근발행 : 2021, Vol.45, No.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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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용자 반응특성(ROC)을 이용한 가상관광 실감콘텐츠의 반응추정

    최인묵 | 전시현 | 2021, 45(8) | pp.9~31 | 피인용수 : 1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VR 관광을 위한 실감콘텐츠의 반응성 크기를 추정하여 향후 관광 분야의 실감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술적 기준 값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실감형 효과 크기 분석을 위해 실감콘텐츠에 사용되는 기술 중에서 조회 수에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3개의 속성인 애니메이션과 내레이션 그리고 화면역동성을 사용 하였다. 자료는 YouTube 플렛폼에 게시된 360° VR영상 152개를 대상으로 목적표출을 하였고, 실감콘텐츠의 반응 크기 추정을 위하여 피타고라스정의에 의한 추정공식과 ROC curve 분석을 동시에 실시하여 cut-off point와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애니메이션의 경우 진단도구로 가장 높은 변별력을 보여줌으로서 가상관광 실감형 컨텐츠에서 가장 높은 시청자의 반응을 이끌어 내었다. 이는 애니메이션이 추가된 영상은 스토리텔링 효과로 인해 시청자의 몰입감을 높였다는 점을 보여준다. 상대적으로 내레이션과 화면역동성은 미약한 예측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여전히 조회 수 증가의 진단에 적용이 가능함이 증명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가상관광 실감콘텐츠에 대한 수치 추정과 객관적 분석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용자반응특성(ROC) 분석은 관광분야 실감콘텐츠의 진단도구로서 예측력을 알아보는데 유용하였다.
  • TripAdvisor의 효과적인 호텔 온라인 평판 관리 전략

    황수정 | 함주연 | 정남호 | 2021, 45(8) | pp.33~56 | 피인용수 : 0
    초록 PDF
    최근 호텔기업들은 낮은 경제 성장률, 인구 감소, 과잉 공급된 호텔 시장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COVID-19 등의 위협으로 인해 호텔은 수익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의 영향으로 인한 온라인 구전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온라인 리뷰의 중요성이 실무자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지만 현재 환대산업 분야에서의 온라인 리뷰 연구는 주로 사용자 관점에서만 이루어져 왔고 호텔 실무자의 관점에서 온라인 리뷰를 다루는 연구는 많지 않다. 이 연구는 호텔 고객 관점이 아닌 호텔 실무자 관점에서 온라인 리뷰 플랫폼 중 하나인 TripAdvisor에서 순위(Ranking)의 영향요인을 탐색하여 호텔의 효과적인 온라인 리뷰(평판)관리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103개의 호텔 데이터를 수집하여 퍼지셋 질적 비교분석(fuzzy-set Qualitative Comparative Analysis: fsQCA)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총 4가지 유형의 패턴이 도출되었다. 4가지 TripAdvisor의 순위를 높이는 전략을 발견하였다. 첫째, 호텔의 위치가 공항으로 부터 멀리 떨어진 큰 호텔의 경우에는 긍정적인 리뷰를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둘째, 최신 리뷰의 갯수가 많지 않으면 호텔의 규모나 위치에 상관없이 관리자의 답변이 가장 중요하였다. 세째, 호텔의 위치가 공항에서 가까운 경우는 관리자의 답변이 가장 중요하였다. 끝으로 호텔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최신 리뷰의 갯수를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였다. 이상의 전략을 바탕으로 호텔들이 TripAdvisor의 순위를 높이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온라인 컨벤션 서비스품질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MICE산업 종사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조영철 | 이병철 | 2021, 45(8) | pp.57~79 | 피인용수 : 0
    초록
    최근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을 기본으로 하는 컨벤션의 형태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 속에서 적응하고자 업계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시도가 진행 중이며, 특히 온라인 컨벤션은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비대면 컨벤션의 형태가 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온라인 컨벤션의 서비스 품질과 같은 연구가 선행되어져야 하나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온라인 컨벤션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MICE산업 종사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질적 연구를 통해 온라인 컨벤션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인터뷰 참여자는 2020년 9월부터 21년 1월까지 온라인 컨벤션을 기획하거나 운영한 경험이 있는 10명의 전문가이며, Colaizzi의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인터뷰 참여자들로부터 유의미한 진술을 바탕으로 71개 진술을 추출하였으며 이 중 23개의 주제, 11개의 주제묶음, 5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5개의 범주는 ‘발표자와 콘텐츠의 정보 품질’, ‘온라인 컨벤션 플랫폼 품질’, ‘디지털 환경 품질’, ‘서비스 품질’, ‘마케팅 품질’로 나뉘었다. 도출된 범주의 일부는 컨벤션의 서비스 품질 관련 선행 연구들과도 유사하였으나 기존 연구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발표자와 콘텐츠의 품질, 온라인 플랫폼 그리고 대면행사를 대체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검증함과 동시에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 연구는 온라인 컨벤션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기존에는 주요하게 다루지 않았던 요인의 발굴과 앞으로의 연구에 방향성을 제시함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