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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976-1562

2020 KCI Impact Factor : 0.52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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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학회는 국내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상호간의 연구 활동을 도모하고 협력과 이해증진으로 유대를 강화하며 나아가 국내외 디자인산업 진흥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디자인문화 사회발전에 적극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하며 예술학, 디자인학 및 그 인접학문에 관한 연구 활동과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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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현 (건국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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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52
  • KCI IF(5년) : 0.52
  • 중심성지수(3년) : 0.732
  • 즉시성지수 : 0.0957

최근발행 : 2020, Vol.73,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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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동영상 특성, 콘텐츠 특성 및 혁신확산 특성이 시청자의 시청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전병종 | 김종무 | 2020, 73() | pp.9~24 | 피인용수 : 0
    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에 대한 동영상 특성, 콘텐츠 특성, 혁신확산 특성 등이 이용동기와 이용만족도 및 이용동기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또한, 이용동기 및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인구통계학적특성(성별, 연령별, 학력별)이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2020년 3월23일부터 4월5일까지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오류가 없는 52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유튜브(YouTube)로 응답자 520명중 398명(76.5%)가 유튜브(YouTube)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OTT 이용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기(Device)는 스마트폰(Smart Phone)으로 응답자 520명중 380명(73.1%)로 OTT 이용 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고, OTT 1일 평균 이용시간은 응답자 520명 중 197명(37.9%)가 1일 평균 30분에서 1시간 OTT를 가장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TT 이용장소는 응답자 520명 중 369명(70.9%)가 집에서 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OTT 콘텐츠 길이(시간)을 살펴보면 응답자 520명 중 186명(35.8%)가 10분 미만 콘텐츠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영상 특성의 ‘정보성’과 ‘연결성’은 ‘이용동기’와 ‘이용만족도’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편리성’은 ‘이용동기’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만족도’에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콘텐츠 특성의 ‘품질’은 ‘이용동기’와 ‘이용만족도’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성’은 ‘이용만족도’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동기’에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혁신확산 특성의 ‘혁신성’과 ‘상대적 이점’은 ‘이용동기’와 ‘이용만족도’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매개변수의 ‘이용동기’와 ‘이용만족도’는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이용동기’는 ‘이용만족도’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조절변수가 ‘연령’일 경우(이용만족도x연령별) 20대 와 40대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일 경우(이용동기x학력별)과 (이용만족도x학력별)의 박사과정/박사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동기 및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성별’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용자의 이용과 충족이론 및 혁신확산 이론을 기반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연구의 폭을 넓혔음에 의의가 있으며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했다는 점이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 3D 프린팅을 이용한 목가구 삼방연귀(三方燕口) 결구 부자재 개발 연구

    김완규 | 조성환 | 2020, 73() | pp.27~36 | 피인용수 : 0
    초록
    목가구 제작에서 부자재의 활용은 생산성과 편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가구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까지 많은 가구 부자재가 가구제작 과정에 사용되고 있으나 3방향의 각재가 한 모서리에서 45°로 만나 고정되는 각재 매립형 부자재에 대한 사례는 국내 및 국외에서 찾기 힘들다. 전통적 가구제작방법의 하나인 ‘삼방연귀’ 결구 기술이 이어져 오고 있으나 제작 난이도로 인하여 숙련된 기술이 요구되어 일반화되기가 어렵고, 또한 생산성에 한계가 있어 3D 프린팅을 이용한 목가구 결구 부자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삼방연귀 결구 부자재 개발을 위하여 혼용되어 불리는 삼방연귀 명칭의 조사를 시작으로 삼방연귀의 구조 및 적용 사례를 전통목가구와 현대목가구로 구분하여 조사하였고, 구체적인 3D 프린팅을 활용한 가구 커넥터는 각재 간 고정 사례를 중심으로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삼방연귀 부자재 시제품개발을 위해서는, 기존의 각재 연결 방식과 3D 프린팅 고정 커넥터를 결합하여 각 부문의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하였다. 결구 부자재 개발에는 3D 모델링과 3D 프린팅을 이용하여 목업 작업을 진행하였고, 출력물인 결구 부자재를 결합 전 이미지와 결합 후 이미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삼방연귀 개발 결구 부자재는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매립형 구조이다. 이는 단순할 수 있는 목가구 디자인에 홈 가공 및 몰딩 처리를 할 수 있어 장식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전통적 제작방법보다 단순화된 작업 공정은 자연스러운 목리와 간결한 선을 활용한 목가구 디자인의 접근성과 생산성을 높일 것이며, 각재로 구성된 선반, 수납장, 테이블 등의 모서리 결구에 유용할 것이다.
  • 반응형 디자인이 온디맨드 서비스의 고객경험(CX)에 미치는 영향

    김성훈 | 2020, 73() | pp.39~50 | 피인용수 : 0
    초록
    현재 가장 크게 발전하고 있는 산업 모델이 온디맨드 서비스이다. 온디맨드 서비스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플랫폼 기반 콘텐츠를 이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의 양질의 사용자 경험이 고객 경험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콘텐츠 UI 디자인 또한 온디맨드 서비스의 고객 경험 향상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반응형 디자인은 웹 디자인에서 스크린 사이즈에 반응하는 UI 디자인이다. 하지만 반응형 디자인의 보편화로 인하여 디자인 트랜드가 되었고, 다양한 UI 디자인에서 그리드의 활용, 카드 레이아웃, 메타포 활용 등과 같은 반응형 디자인 트랜드가 적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반응형 디자인 기반 온디맨드 서비스 콘텐츠의 고객 경험 향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전문가 협의회 구성을 통해 온디맨드 서비스의 유형을 제공 방식에 따라 콘텐츠, 고용, 공유, 유통의 4가지로 분류하였고 반응형 디자인은 정렬성, 가독성, 함축성, 가변성의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설문을 통한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반응형 디자인의 요소들이 온디맨드 서비스 고객 경험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콘텐츠 유형은 가독성, 고용 유형은 함축성, 공유는 정렬성, 유통은 정렬성, 가독서, 함축성이 높은 고객 경험 향상 요소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온디맨드 서비스 관련 콘텐츠 제작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