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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225-083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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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Vol.44,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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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 the Fundamental Principles of the Grammatical Teaching in the Chinese Teaching for the Koreans

    LI TIEGEN | 2004, 44() | pp.111~135 | number of Cited : 1
    Abstract PDF
    중국어 문법은 한국인의 중국어 학습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이다. 어떻게 한정된 시간 내에 한국 학생들에게 중국어 문법을 잘 가르칠 것인가? 문법교수에서 반드시 어떤 원칙을 지켜야 하는가 하는 문제들은 아직도 학계에서 충분히 논의되지 않고 있다. 본문에서는 중국어문법교수 실천과 결합하여 구별하여 다루는 원칙, 중점을 두드러지게 하는 원칙, 일반 문법규칙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원칙, 破舊立新 원칙, 비교분석 원칙 등 다섯 가지 문법교수 원칙을 제시하고 논증하였다. 중국어문법 교수과정에서 교사가 자각적으로 이 다섯 가지 원칙을 견지한다면 문법교수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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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Interaction between Literary Language and Culture during the Xiaoliang(蕭梁) Dynasty

    SungGyu Byun | 2004, 44() | pp.209~225 | number of Cited : 0
    Abstract PDF
    p蕭梁 시기 문학 특히 “宮體詩”의 浮靡한 풍격과 형식에 대하여 중국문학 연구자들은 대부분 특별한 의미나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하찮게 여기는 입장과 시각 내지는 부인하는 태도까지를 드러내 보여준다. 지금까지 중국의 전통적인 문학 연구 방식은 물론이고 문학 사회학적 관점을 취한 분석도 궁체시가 위주가 되는 蕭梁 시기의 문학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여 왔다. 궁체시가 궁정예술로 대다수 민중들의 삶과 유리되고 형식적 측면에서도 화려하고 나약한 수사 위주였으므로 이러한 평가는 어찌 보면 피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물론 일부 연구자들은 궁체시가 唐詩의 문학사적 진화 과정에 상당한 작용과 역할을 하였다는 점을 들어 긍정적인 평가를 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궁체시 자체가 지닌 창조적 정신이나 문화적 가치에 대한 문학사적 인식과 연구 자세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梁代의 문학창작은 그 스타일과 형식 모두에서 전대와는 전혀 다른 특색을 드러내는데 이 새로운 변화의 흐름은 梁代의 문단과 예술계를 풍미한다. 이러한 새로운 경향은 梁 武帝의 훈도 하에 蕭梁 황실의 蕭統、蕭綱、蕭繹 즉 蕭氏 삼형제가 주도하며 그 결과 梁의 문화와 문학은 東晋이래로 최고조에 달하게 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문학이 궁정의 요구에만 부응하는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측면도 드러나게 된다. 호화로운 南朝의 풍습과 사치스러운 궁정생활은 그 시대의 문화에 감성적이고 자극적인 요소를 보태면서 소모적이고 오락적인 성향이 두드러지게 된다. 梁代 전기의 문화는 기본적으로 “永明”시기의 연속선상에 있으면서 자신의 고유한 특성을 만들지 못하고 있었는데 武帝 大同년 간의 “宮体”문학은 새로운 변화의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六朝 문화 속에서도 특징적인 사조이다. 학자들의 일반적인 평가에서 보듯이 궁체문학의 성취는 그다지 대단한 것이 아닐 수도 있으나 그 대담하고 새로운 시도와 형식까지를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문학사적으로 보아도 중국 문학이 소박함에서 화려함으로 진화해 가는 과정, 구체적으로는 朴拙한 漢魏의 문학과 ‘風華秀麗’한 盛唐 문학의 중간에 위치한 六朝의 ‘浮艶香軟’은 부정의 대상이 아니라 반드시 거쳐야할 계단이 되는 것이다. 필자는 蕭梁 시기 문학과 그 결과물인 궁체시가 새로운 시대정신의 문화적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본 논문은 蕭梁 시기 문단과 예술계의 새로운 풍조와 그것이 문학에 끼친 영향을 상호 교류와 작용의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蕭梁 시기 문학을 전체 문화 속에서 조망하여 분석하고 역사적인 관념을 도입하여 감상, 분석한다면 이 시기 문학이 발생, 발전해 나간 내재적인 논리와 본질적인 가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역사적이고 문화학적인 연구 태도를 취하고 문학을 발전적, 과정적, 동태적 측면에서 파악할 경우 궁체시는 중국문학사에 아주 드물게 보이는 새로운 창조 즉 독창성을 지닌 문학으로 드러난다. 중국 문학사는 크게 창조와 복고라는 두가지 노선을 답습한다. 唐詩, 宋詞, 元曲 등이 창조적인 문학이라면 唐宋의 古文運動, 明의 文必秦漢, 宗唐, 宗宋, 宗李(吳梅村), 宗杜(全謙益), 詩必盛唐 등은 보수, 수구, 인습, 모방으로 불리우는 복고의 큰 흐름을 대변한다. 중국 문학사는 이러한 복고의 영향으로 작품 창작과 연구 비평에 전통을 쫓아 이전 사람들의 방식대로 쓰고 감상하고 연구 비평하는 작품 창작의 타성과 연구 비평의 관성이 거대한 흐름을 이루게 된다. 중국 문학사에 너무나 찾아보기 어려운 새로운 창조와 개성의 발현은 그 시도 자체로서도 충분한 인정을 받을만하다. 본 논문은 이렇게 각도와 입장을 달리하여 궁체시를 긍정하고 그 새로움에 나름의 가치를 매겨주고 그 창조적 인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크게는 중국 전통 문화와 문학적 가치관을 반성적으로 재검토하는 조그마한 계기로 작용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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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i Ju-yi(白居易) and Hongzhou-Chan(洪州禪)

    Park, Young-Hwan | 2004, 44() | pp.249~268 | number of Cited : 0
    Abstract PDF
    중국의 선종 중에서 洪州禪의 최대 특징은 “理論의 中國化”, “戒律의 簡略化”, “思想의 世俗化”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이론은 중국도가사상의 精髓라고 할 수 있는 “무위자연(無爲自然)”과 “걸림이 없는 마음(任心)”등 도가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기에 “평상심시도(平常心是道)”라는 홍주선의 핵심이론은 佛性思想의 세속화와 평민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고로 보리달마처럼 고행하면서 면벽수도하던 선법은 이제 개인의 일상생활 속의 수행으로 바뀌어 졌고, 해탈하기 위해 出世間에서 수행하던 행위는 이제 世間에서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멀리 있던 극락의 존재를 현실사회 속으로 끌어들이고, 이로 말미암아 부처의 가르침을 더욱 쉽게 사회 속으로 전파할 수 있었다. 이렇게 간략화 되고 쉽게 수행할 수 있다는 홍주선의 특징은 일반 중국인들의 복잡하고 어려운 사고를 피하려는 정신에 부합되었다. 또한 出世의 생각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적극적으로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사고를 가진 당시 사대부들의 정신적인 수요에도 쉽게 부합되었던 것이다. 이로부터 당대 이후에는 사대부들이 참선하는 것이 하나의 사회적인 현상이 되었다. 백거이가 당시의 사대부들의 이러한 면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백거이의 일생을 살펴보면 적지 않은 좌절과 고통을 겪어왔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그는 낙관적이며 세속을 초월하는 듯한 정신을 견지하고 있었다. 게다가 인연에 따라서 안거하면서 자신을 걸림이 없게 하려는 자연스런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백거이가 하나의 넓은 가슴으로 달관하는 듯한 삶을 살 수 있었고, 동시에 많은 후대인들이 이러한 그를 높이 평가하였다. 게다가 통속적이고 평이한 예술풍격을 주장하였는데, 이 모두가 바로 당시에 크게 유행하던 통속화된 홍주선의 영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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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 the Five-Word Jueju(絶句) Poem of Li Shang-yin(李商隱)

    馬寶民 | 2004, 44() | pp.269~290 | number of Cited : 0
    Abstract PDF
    이상은은 업적이 가장 뛰어난 만당 시인 중의 한 사람으로, 그의 시는 제재 범위가 넓고 내용이 풍부하고도 깊이가 있는 것으로 후세에 정평이 났다. 본문에서는 이상은의 5언 절구를 5언 절구의 발전 과정 속에 놓고, 그 예술적 특색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이상은의 시가에 대하여 전면적이고도 완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본 논문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우선 초당에서 만당에 이르는 5언 절구의 발전 과정, 각 시기의 5언 절구 수량의 통계, 시인 성취와 평가에서 출발하여, 5언 절구의 발전 과정, 5언 절구 각 시기의 특색 및 성취를 탐구함으로써 이상은의 5언 절구를 분석하는데 기초를 다지고자 하였다.이러한 토대에서 나아가 이상은은 5언 절구의 진실한 면모를 탐색하였다. 그의 5언 절구 중 영물시와 영회시가 대표적인데, 영물시와 영사시는 대부분 현실을 풍자하였고, 여러 형식의 영회시에서는 자신의 불만을 펼쳐 보였다. 예술 방면에서 이상은은 7언 절구의 기법을 운용하여 5언 절구를 창작하여 어느 정도 성적을 거두었다. 그의 우수한 5언 영물시와 영회시는 시대와 개인적 처지와 결합하여 개괄성과 계시성이 풍부하다. 이밖에도 그의 5언 절구 속에 비유를 적절하게 운용하여 의미심장하고 내용이 풍부한 그만의 특색을 체현하였다.이상은의 5언 절구는 수량이나 성취 방면에서 그의 다른 형식의 시보다는 떨어지는데, 이러한 경험과 교훈은 총결할 만한 가치가 있다. 실제를 벗어나 공론으로 나아가고, 적은 글자(5언)로 많은 글자(7언)를 극복하며, 언어는 명료하고 자연스러운 풍격이 5언 절구의 특징인데, 이는 이상은의 창작 풍격과 부합하기 힘들다. 시인의 인생 처지와 창작 경력에 비추어보면, 그는 대부분 7언 절구를 선택하여 감정을 전달하는 틀로 삼았기 때문에 7언 절구보다 뛰어난 5언 절구 작품을 창작할 수 없었다. 동시에 시인의 시가 주장을 보더라도, 그는 몽롱한 의경의 탐색과 희미한 몽경의 추구를 자신의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5언 절구의 심미 특징과도 부합하지 않는다. 게다가 만당의 시대적 원인으로 말미암아 지식인 심리 상태의 변화를 초래하여, 시가 창작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따라서 이상은의 5언 절구는 제대로 뿌리를 내리고 정착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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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 the Development and Change of Lexical Diffusion Theory

    Kim Young Chan | 2004, 44() | pp.465~484 | number of Cited : 1
    Abstract PDF
    Neogrammarian regularity hypothesis represents the phonetically gradual, lexically abrupt sound change. Lexical diffusion, on the contrary, suppose the phonetically abrupt, lexically gradual sound change. According to Labov, Neogrammarian change type and lexical diffusion change type coexist in sound change, so these two seemingly oppositional theories, in fact, mutually complementary. In this respect, lexical diffusion contributed to the study of sound change by fundamentally broadening its horiz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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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 the Discussions of the twisted Regulation(拗律) and Steep Rhyme(險韻) in the Shihua(詩話) of the Song Dynasty

    朴亭順 | 2004, 44() | pp.505~521 | number of Cited : 0
    Abstract PDF
    송대(宋代) 시화(詩話)에도 격율(格律)과 압운(押韻)을 언급한 내용이 많으나 육조(六朝)와 당대 문인들에 비하면 송대 사람들의 주된 관심은 이미 전이가 발생한다. 육조와 당대의 ‘성률설(聲律說)’에는 단지 시가의 순수한 형식문제를 토론하였지만, 송대 문인들은 오히려 성률과 시격(詩格)의 관계와 성률이 지닌 가치에도 관심을 가졌다. 육조와 당나라의 ‘성률설(聲律說)’은 음운의 화해와 조화를 중시하였으나 송나라 사람들은 오히려 이러한 화해와 조화를 의식적으로 깨트리려고 했다. 요자(拗字) 또는 험운(險韻)을 사용하여 당시(唐詩)의 완전한 성률 체계를 애써 초월하려고 하였으며, 어색하고 특이한 성운(聲韻)을 가지고 기이하면서 강건한 풍격을 나타내려고 하였다. 비록 황정견의 요체시가 두보의 영향을 받은 것이기는 하지만 각 시대 시학 이론 배경의 차이가 있으므로 황정견의 모방은 어쩌면 두보보다 더욱 새로운 창조적인 의미를 구비하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는 두보의 ‘요체시’가 칠언율시의 격률이 아직 완성되지 않은 시대에 출현했기 때문이고, 황정견의 ‘요체시’는 오히려 성률이 이미 정체된 시대에 발생하기 때문이다. 반드시 지적해야 할 것은 비록 당대에서 이미 요구(拗句)를 사용한 예들을 대량으로 찾아낼 수 있지만, ‘요구(拗句)’나 ‘요자(拗字)’의 개념과 특징은 오히려 송대 사람들이 총괄해서 나온 것이다. 두보 요체시의 의미는 송대에서 비록 진정하게 발견되었고, 요체 율시의 아름다움은 송대에 와서 비로소 진정한 의미로 인식되었던 것이다. ‘송나라 시인들이 당나라 시인들의 압운에 필적하고자(與唐世抗衡)’한 새로운 사고를 불러 일으켰다. 이것은 곧 풍부한 학술적 수양과 예술적 공력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특히 험운(險韻)에 화답하는 방면에 있어서는 당대 시인을 초월하였다. 주의할 만한 것은 송대 시인들은 실천에서 왕안석, 소식, 황정견 등 시인들을 따라 잡고자 할 뿐만 아니라, 또한 이론에서 ‘차운시’를 통한 다투고 기이함과 아름다움을 쟁취하는 것에 대해 상당한 이해와 찬성을 표현하였다. 송대 시인들이 신운(神韻)이라는 멀고 어렴풋한 ‘천국’에서 언어라는 질박하고 진실한 땅으로 끌어온 것이 언어의 선택과 짜임으로 시가 의미의 오묘함을 파헤칠 수 있었다. 언어 분석에 근거하고 원문의 비평을 중시하는 것은 중국 고대 시가비평이 ‘득의망언(得意忘言)’이라는 이론의 신비한 청사초롱과 같은 경지로 나갈 수 있게 하는 힘이다. 이 글에서 토론하는 바와 같이 송대 시화에 대한 분석은 비록 어지럽게 흩어져 보이지만 시가 내적 본질의 인식은 오히려 거의 서양의 현대 신비평파와 해석의 깊이가 같음을 탐구해 낸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시도와 시예가 서로 보완하고 논증하는 관계의 이론에서는 심지어 신비평파보다 더욱 빼어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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