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 2005.
/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 살림
[journal]
/ 2000.
/ 미녀와 야수 그리고 인간
/ 푸른숲
[journal]
/ 2005.
/ 흥행의 재구성
/ 지안
[journal]
/ 2005.
/ 소나기-의 애니메이션화 전략
/ 경희대
[journal]
/ 2006.
/ 대중문화콘텐츠 서사 연구
/ 한국언어문화학회
[journal]
/ 2006.
/ 문화콘텐츠 교육의 현황과 전망
/ 국제어문학회
[journal]
/ 2006.
/ 신화의 문화콘텐츠화 전환 연구
/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journal]
/ 2004.
/ 애니메이션 서사 구조와 전략
/ 논형
[journal]
/ 2005
/ 디지털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 살림
[journal]
/ 2002.
/ 미디어는 콘텐츠다
/ 김영사
[journal]
/ 2002.
/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위한 36가지 극적 플롯
/ 동인
[journal]
/ 2003.
/ 디지털 스토리텔링
/ 황금가지
[journal]
/ 2005.
/ 한국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 살림
[journal]
/ 2005.
/ 디지털 게임, 상상력의 새로운 영토
/ 살림
[journal]
/ 2005.
/ 디지털 게임의 미학
/ 살림
[journal]
/ 2005.
/ 전국문화콘텐츠학과 자료집
/ 전국문화콘텐츠학과협의회
[journal]
/ 2003.
/ 디지털 시대의 영상문화
/ 소명출판
[journal]
/ 2000.
/ 콘텐츠 비즈니스 연구소 콘텐츠 비즈니스 아는 만큼 돈이 보인다
/ 조선일보사
[journal]
/ 2003.
/ 문화콘텐츠산업 학과 커리큘럼 가이드북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journal]
/ 2005.
/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
/ 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