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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2092-6081 / eISSN : 2383-9899

2020 KCI Impact Factor : 0.61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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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탈경계인문학 TRANS-HUMANITIES』 소개  『탈경계인문학 TRANS-HUMANITIES』(KCI 등재학술지)는 인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한 학술지로 2007년부터 이화인문과학원에서 발간하고 있습니다. 인문학 기반의 융복합 연구를 위한 종합 학술지로 21세기 급변하는 정치, 사회, 문화적 현실과 첨단 기술 환경, 생태 위기 등을 사유하는 인문학적 비평과 대안 담론 생산하고 있습니다. 본 학술지는 국내에서 몇 안 되는 인문학 중심의 학제적 복합학이라는 학술지의 위상을 갖고 있습니다. 2. 『탈경계인문학 TRANS-HUMANITIES』 의 학술적 목적  『탈경계인문학 TRANS-HUMANITIES』은 인문학의 대상영역을 문화현상과 사회현상 전반으로 확장하고, 인문학의 여러 분과들 간의 소통과 융합, 나아가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등 학문 영역 간의 탈경계적 소통과 융합을 활성화하는 담론의 장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3. 『탈경계인문학 TRANS-HUMANITIES』 는 다음과 같은 성격의 학술지를 지향합니다. ① 인문학 기반의 학제간 융복합학으로 인문학과 사회과학, 인문학과 기술과학, 인문학과 생태학, 인문학과 예술/미디어, 역사와 철학, 철학과 문학, 문학과 역사 등의 연구 ② 21세기 환경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사회적 탈경계 현상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 ③ 대립과 갈등을 낳는 경계의 해소 같은 실천적 함의를 지닌 연구 ④ 특정 전문분야의 시각이나 접근법의 경계를 넘어서는 시도 등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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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애령 (이화여자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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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61
  • KCI IF(5년) : 0.24
  • 중심성지수(3년) : 0.735
  • 즉시성지수 : 0.0588

최근발행 : 2021, Vol.14, 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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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크노사이언스의 시대, 페미니스트 과학학의 유산: 해러웨이의 ‘상황적 지식들’의 생태론적 의미

    김애령 | 2021, 14(1) | pp.7~29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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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러웨이의‘ 상황적 지식들’은 80년대 페미니스트 과학비평의 맥락에서 제출된 개념이다. 해러웨이는 초월적 보편성과 절대적 객관성을 과학 지식의 근거로 불러내는 근대 과학의 신념체계에 맞서, 불가피하게 부분적이고 상황적인 지식의 실제 토대를 인정할 뿐 아니라, 옹호한다. 부분성과 상황성은 과학지식의 성립 가능성을 부정하는 근거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증적으로 주어진 사태의 복잡하고 혼탁한 관계망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토대다. 이 글은 해러웨이‘의상 황적 지식들’이처음 어떤 맥락에서 출현했고, 차츰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그것이 어떻게 이분법적 지식 표상을 해체하면서 세계를 이해하는 관점을 바꾸었는지, 그리고 왜 그것이‘ 생태학’이 되는지, 살펴보려 한다.
  • 섹스로봇과 상징적 재현의 문제

    신상규 | 2021, 14(1) | pp.31~53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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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우리나라에서 리얼돌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성인용품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 이처럼 뜨거운 논의가 진행된 적은 없었던 듯하다. 리얼돌에 대한 위와 같은 지적들은 앞으로 등장할 섹스로봇에 대해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반론들이다. 본 논문은 섹스로봇과 관련지어 위와 같은 반론들을 검토하고, 섹스돌을 사회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방안의 가능성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먼저 캐슬린 리처드슨(Kathleen Richardson)의 견해를 중심으로 섹스로봇의 도입과 관련된 찬성이나 반대의 이유를 살펴보고 그 정당성을 평가한다. 리처드슨의 비판이함축하는 가장 중요한 논점은 섹스로봇이 갖는 상징성이다. 섹스로봇은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여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조장하며, 성과 관련된 동의 규범을 무시하는 상징이라는 비판이 그것이다. 본 논문은 특히 상징성에 입각한 섹스로봇에 대한 비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서, 이러한 비판을 우회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고민한다.
  • 근대 일본 여성운동에서의 생명주의와 우생학: 『세이토(青鞜)』의 섹슈얼리티 정치학을 중심으로

    김병진 | 2021, 14(1) | pp.55~77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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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이토(青鞜)』는 메이지유신 이후 강화되어 가던 현모양처의 이데올로기에 의문을 제기하던 여성들을 대변해‘ 신여성’을 자처하고 1910년대 일본의 여성운동을 이끌었다. 일본은 근대화 이후 가부장제의 논리를 강화시키며 여성을 아내와 창부로분단하고서 여공 등 직업을 가진 여성들을 비가시화해 갔다. 『青鞜』의 여성 지식인들도 이러한 전제를 내면화하는 한계점을 보였다. 하지만 낙태 논쟁에서는 제도내 여성의 성과 생식에서의 자기결정권에, 폐창 논쟁에서는 제도 밖의 여성의 성을 핵으로 한 인권이 조명되었다. 또한 히라쓰카 라이초의 우생학과 이토 노에의 생명주의의 경우처럼 당시과학적 사유가 페미니즘 운동의 방향에 개입한 정황도 확인하였다. 이들의 한계성으로 지적받는 이러한 측면이 당시 문맥에서는 과학성의 보증과 사상적보편성을 확보함으로써 여성운동의 외연 확대를 꾀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