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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2234-7534

2020 KCI Impact Factor : 0.95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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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와 (비영리 사단법인) ‘글로벌미래융합교육원’에서 공동 발간하는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은 현 시대적, 학문적 지향을 반영하여 교육 분야에서의 창의성, 문제해결, 융복합, 비판적 사고, 협업, 인지적 유연성 등과 관련된 주제의 참신하고 질 높은 연구논문들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2011년 8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일반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인적자원개발(HRD), 평생교육, 국제교류교육 등 교육 관련 주제와 창의성, 리더십, 다문화, 융복합 연구 전반에 관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소개함으로써,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학문적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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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성 (숭실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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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95
  • KCI IF(5년) : 0.0
  • 중심성지수(3년) : 1.153
  • 즉시성지수 : 0.6735

최근발행 : 2021, Vol.11,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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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함양을 위한 ‘창의성을 디자인하는 리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이경화 | 박정길 | 양혜진 외 3명 | 2021, 11(2) | pp.1~29 | 피인용수 : 0
    초록 PDF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형식의‘창의성을 디자인하는 리더(Leader for Creative Design: LCD)’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다. LCD 프로그램은 디자인씽킹 기법을 기반으로 하고 온/오프라인 병행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이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개선 시켜나가는 액션리서치 방법으로 개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프로젝트 1과 프로젝트 2로 구분되고, 온/오프라인 수업 방법을 병행하면서 학생들은 디자인씽킹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온라인 디자인씽킹 활동에서는 ZOOM 실시간 화상 방식을 통해 비대면-대면으로 참여 학생들이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실시간 상호작용, 플립러닝 학습, 소회의실의 활용 등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러나 프로토타입 단계에서는 결과물 제작 방법에 있어서 한계는 있었다. 오프라인 디자인씽킹 활동에서는 학생들에게 공감하기, 친밀감 및 협동심 형성, 자율성과 주도성을 이끌 수 있었으며, 프로토타입에서는 시제품 제작이 원활하였고, 테스트에서 참여 학생들의 반응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이었다는 장점이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LCD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 이외에, 코로나 시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씽킹 기반 대면, 비대면-대면 형식의 프로젝트식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 유튜브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김형진 | 정효정 | 2021, 11(2) | pp.31~ | 피인용수 : 0
  • 대학생의 학습참여와 고효과프로그램 참여가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미성 | 송윤숙 | 2021, 11(2) | pp.57~78 | 피인용수 : 0
    초록 PDF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참여 및 고효과프로그램 참여와 학업성과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대학생의 학습참여와 고효과프로그램 참여가 학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 소재 A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중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에 참여한 975명을 대상으로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교수와의 경험, 대학 환경에 대한 학습참여와 고(高)효과 프로그램 참여, 학업성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집단 특성에 따른 학습참여,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 학업성과에 대한 집단 간 평균비교에서 성별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계열 간 비교에서는 학습참여,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 학업성과 전반적으로 교육계열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참여와 학업성과 간의 영향관계 분석에서는 교우와 학습을 제외하고 대학환경, 학업도전, 교수와의 경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효과프로그램 참여도 학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고효과프로그램 참여가 학생들의 성장경험을 통해 학업성과를 높인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효과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문적 자아개념 강화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