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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2234-7534

2020 KCI Impact Factor : 0.95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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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와 (비영리 사단법인) ‘글로벌미래융합교육원’에서 공동 발간하는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은 현 시대적, 학문적 지향을 반영하여 교육 분야에서의 창의성, 문제해결, 융복합, 비판적 사고, 협업, 인지적 유연성 등과 관련된 주제의 참신하고 질 높은 연구논문들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2011년 8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일반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인적자원개발(HRD), 평생교육, 국제교류교육 등 교육 관련 주제와 창의성, 리더십, 다문화, 융복합 연구 전반에 관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소개함으로써,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학문적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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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성 (숭실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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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95
  • KCI IF(5년) : 0.0
  • 중심성지수(3년) : 1.153
  • 즉시성지수 : 0.6735

최근발행 : 2022, Vol.12,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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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의 자기효능감 및 정서표현성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관계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강수연 | 조규판 | 2022, 12(2) | pp.1~24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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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 정서표현성, 놀이성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B지역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유아의 자기효능감은 연구자가 각 기관을 방문하여 대상 유아에게 개별 검사를 진행하였고, 정서표현성과 놀이성, 유아교육기관 적응은 그들의 담임교사를 통한 설문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프로그램 Ver.27을 활용하여 각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자기효능감 및 정서표현성과 놀이성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놀이성이 유아의 자기효능감 및 정서표현성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정서표현성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놀이성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자기효능감과 긍정적인 정서표현성, 놀이성 향상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놀이중심 프로그램의 제공과 교사 연수 활성화 및 가정과의 협력 등 구체적인 방법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 유아의 인지능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리기 표상능력의 매개효과 분석

    이승주 | 김성현 | 2022, 12(2) | pp.25~49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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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유아들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진 인지능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189명으로 평균 월령은 70.32개월이었다.‘Wechsler 유아지능검사 4판(k-WIPPSI-Ⅳ)’과 ‘Chi(2001)의 그리기 표상능력 측정도구’,‘Torrance(1990)의 창의성 검사(TTCT)’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Hayes(2013)의 PROCESS macro model 4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인지능력, 그리기 표상능력, 창의성 간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을 예측하는데 그리기 표상능력의 하위요인인 세부적 묘사가 가장 강력한 예측 변인으로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이 추가적인 예측 변인으로 인지능력의 하위요인인 시공간이 추가적인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세 변인은 모두 정적 예측 변인이었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인지능력이 창의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그리기 표상능력의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 육군 간부의 창의성과 정서적 몰입 간의 관계에서 코칭행동의 매개효과

    김정원 | 최은비 | 조대연 | 2022, 12(2) | pp.51~82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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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창의성과 정서적 조직몰입의 관계와 리더의 코칭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창의적 인재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조직지원과 업무환경 관리에서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육군 간부 319명의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5.0 프로그램과 AMO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초통계, 상관 및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PROCESS macro 4.0의 model 4를 이용해 추가적으로 변인 간의 직접 및 간접 효과 검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첫째, 창의성은 정서적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칭행동은 창의성과 정서적 조직몰입의 관계를 매개하며 창의성이 코칭행동을 통해 정서적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코칭행동이 정서적 몰입을 높이는 영향 변인이라는 것과 창의성과 정서적 몰입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관계 매커니즘을 구조방정식과 PROCESS macro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추가 검증하여 타당성을 확보함으로써 학술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육군 간부 창의성의 중요성과 군 내부의 코칭행동과 조직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는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