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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598-6160

2020 KCI Impact Factor : 0.84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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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도학회지(ISSN 1598-6160)는 한국지도학회의 정규 학술지로 국내 지도학 및 지도제작 기술의 발전을 목표로 지도학, 지리학, 측지학, GIS(지리정보과학) 등 지도를 사용하는 다양한 분야에 관한 논문, 단보, 서평 등을 싣고 있습니다. 2001년 제1권 제1호의 발간을 시작으로 하여 2008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평가에서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으며 현재까지 등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지도학회지는 1년에 3회(4월, 8월, 12월 말일) 발간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온라인논문투고심사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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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준 (성신여자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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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84
  • KCI IF(5년) : 0.83
  • 중심성지수(3년) : 1.141
  • 즉시성지수 : 0.4583

최근발행 : 2020, Vol.20, N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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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세기 이후 러시아의 한반도 주변 조사에 관한 연구: 「國譯 韓國誌」를 중심으로

    박경 | 2020, 20(3) | pp.1~12 | 피인용수 : 0
    초록
    러시아가 한국에 가졌던 관심 분야중 하나는 가린의 접경 지역 여행기와 「國譯 韓國誌」를 통해 나타난 것처럼 안정적인 식량자원 공급지로서 가치이다. 러시아는 동해안 탐사의 결과 200여개의 해안지형과 해양 지물에 지명을 남겼을 정도로 큰 영향력을 미쳤다. 대부분은 사라졌지만, 일부는 남아 프리모르스키 주 인근 바다의 해양 지명으로 Bukhta Reyd Pallada, Zaliv Posiet 등으로 구글 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안지역 조사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부분이 내륙에 대한 조사이며 러시아 정부가 한국에 관한 가진 관심의 방향이 표현된 것이 한국지(KOPEИ)로 생각된다. 전체 14장으로 편집된 「국역 한국지」의 내용 가운데 한국사와 한국의 언어, 행정 및 정치제도에 관한 내용을 제외한다면 19세기까지 서구 열강에 한국과 관련되어 알려진 한국의 영역에 관한 것을 포함한 자연지리학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경제와 통상 관련된 내용도 풍부하여서 이에 관한 지리학적 연구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
  • 시공간 자료 지리적 시각화를 통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진자 시공간 이동경로 분석에 관한 연구

    안재성 | 최진무 | 이상원 외 1명 | 2020, 20(3) | pp.13~22 | 피인용수 : 0
    초록
    감염병의 전파는 환자와의 접촉이 중요한 전파 경로이기 때문에 개인 차원에서의 활동 정보는 감염 위험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 확진자의 이동 특성을 파악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시간지리학 개념을 적용한 지리적 시각화 프로토타입 환경을 구축하여 서울시의 코로나 확진자 이동경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지리적 시각화 프로토타입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진자의 시간대별 방문 장소를 3차원 경로로 시각화하였다. 또한 방문장소별 방문시간과 체류시간은 정거장 개념을 반영한 원통으로 표현하여 확진자별 방문 장소의 중복 여부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각화 방법은 다음과 같이 활용될 수 있다. 첫째, COVID-19 확진자 이동 자료의 시공간적 범위와 특성을 동시에 시각화함으로써 시공간적 이동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둘째, COVID-19 확진자 이동경로에 있는 정거장 시각화를 통해서 확진자 접촉가능 장소를 파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고속국도 휴게소(SA)의 분포 및 명칭 특성

    송호열 | 2020, 20(3) | pp.23~43 | 피인용수 : 0
    초록
    우리나라의 고속국도 역사는 50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고속국도의 주요 시설물들 자체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그래서 분기점에 이어 휴게소의 분포 및 명칭 특성을 분석하였다. 231개 휴게소의 분포 특성을 분석한 결과, 노선별 단순 총수 및 단위 거리 당 휴게소 수는 모두 주요 간선 노선들에 많았다. 지역별로는 대도시 및 인근 지역보다 도 지역에 더 많았고, 분기점과 달리 산포하는 특성을 보였다. 면적 대비 휴게소 수는 경부축선 상에 많고, 인구 대비 휴게소 수는 도 지역에 많았다. 136개 휴게소의 명칭 특성을 분석한 결과, 어종은 89.7%가 한자어였으며, 평균 음절수는 2.75음절로 상당히 짧고, 지수분포를 보였다. 명명 유연성 측면에서는 행정구역명 관련 분기점 명칭이 66.7%로 가장 많았고, 결합지명이 19.3%로 다음을 차지하였다. 최근 제정되었거나 변경된 휴게소 명칭의 다수가 결합지명인데,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