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JOUR AU - 김신일 TI - no title JO -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PY - 2005 VL - 1 IS - 1 PB - Institute of Future Distance Education SP - 151 EP - 170 SN - 1738-0057 AB - 교육기관으로서의 상대적 기능저하와 대안적 교육조직 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 하여 학교의 위상이 급속히 추락하고 있다, 이것은 국지적 현상으로 보기는 어려 우며 20세기 후반에 시작한 문명사적 전환에 따른 시대적 현상으로 보인다. 이 계 시대적 상황은 교육학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이 논문은 이러한 배경 하에서 그간 추구하여온 교육학의 패러다임을 반추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여, 정보기술에 기반한 평생학습사회가 요청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준거틀을 제안한다.
학교 패러다임과 학습 패러다임을 병렬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대안적 준거틀로서 학습 패러다임을 주축으로 하면서 학교 패러다임의 영역을 확장한 '학습활동의 관리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사고 틀을 계시 하였다. 보다 확장된 사고 틀에 의한 교육학 연구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들을 자유롭게 도입 함으로써 평생학습시대의 보다 확장된 교육과 교육학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일조할 것이다. KW - DO - UR - ER -
김신일. (2005). no titl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1), 151-170.
김신일. 2005, "no titl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 no.1 pp.151-170.
김신일 "no titl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1 pp.151-170 (2005) : 151.
김신일. no title. 2005; 1(1), 151-170.
김신일. "no titl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 no.1 (2005) : 151-170.
김신일. no titl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1), 151-170.
김신일. no titl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2005; 1(1) 151-170.
김신일. no title. 2005; 1(1), 151-170.
김신일. "no titl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 no.1 (2005) : 151-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