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iferation of Online Learning and the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Future University Education
[book] 강명희 / 2017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과학사
[book] 계보경 / 2016 / 테크놀로지 시대 교육의 재설계 방향 및 출현하고 있는 다양한 학교 모델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web] 교육부 / 2018 / 2018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운영계획 / http://www.moe.go.kr
[report] 권선아 / 2018 / 4차 산업혁명기반 지능정보사회에서의원격고등평생교육 미래 구상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web] 김영우 / 2017 /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가 말하는 4차 산업혁명 / 동아닷컴 / http://news.donga.com/3/all/20171124/87435130/1
[confproc] 김자미 / 2018 / 고등 미래교육 혁신 적용사례 분석. CTL, 사고의 틀을 깨다 /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제16회 하계 워크숍 자료집 : 145~164
[book] 김진숙 / 2017 / 4차산업혁명 대응 미래교육을 말하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19~31
[report] 김현진 / 2009 / 테크놀로지와 미래교육에 대한 예측방법과 해외 사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eport] 김현진 / 2017 / 미래학교 설립, 운영 모델개발 연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eport] 남보우 / 2018 / 대학의 미래 학문분야 구성과 운영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web] 문보경 / 2017 / 4차산업혁명, 교육부터 바꾸자<상>특별인터뷰: 벤 넬슨 미네르바스쿨 설립자 / 전자신문 / https://news.v.daum.net/v/20170920170017974
[book] 박영숙 / 2017 / 세계미래보고서 2030-2050 / 교보문고
[report] 박인우 / 2018 / 미래교육을 위한 학습공간 구축 방향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176~207
[book] 오현석 / 2015 / 교육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 학지사 : 139~170
[report] 임철일 / 2018 / 미래사회 선도를 위한 대학교육의 발전 방향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107~125
[report] 장명희 / 2018 / 미래사회전망과 고등교육의 방향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29~53
[report]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 2016 / 주요 선진국의 제4차 산업혁명 정책 동향: 미국, 독일, 일본, 중국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기술정책단 정책기획팀
[journal]
조영환
/ 2015
/
Research Trend of Onlin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n Ecological Approach
/ 교육공학연구
/ 한국교육공학회
31
(4)
: 725~755
/ http://dx.doi.org/10.17232/KSET.31.4.725
[journal]
조영하
/ 2015
/
Finding Identity of Liberal ArtsEducation for a 21st Century University - Focus on the Relevant Discourse byAmerican Higher Education Society -
/ 비교교육연구
/ 한국비교교육학회
25
(4)
: 35~62
[journal]
조일현
/ 2010
/
Effects of Role Division, Interaction, and Shared Mental Model on Individual Learning and Team Performance in a University Classroom
/ 교육공학연구
/ 한국교육공학회
26
(3)
: 1~20
[journal]
최경애
/ 2016
/
Tasks for Effective Use of K-MOOC as a Higher Continuing Education
/ 평생학습사회
/ 원격교육연구소
12
(2)
: 1~24
[report] 최상덕 / 2013 /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I / 한국교육개발원
[journal] 최영섭 / 2018 / 4차 산업혁명, 혁신 성장과 새로운 숙련체제의 모색 / The HRD Review 21 (2) : 8~56
[web] 한국교육개발원 / 2017 / 평생교육 통계조사자료 / http://ceri.kedi.re.kr
[book]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 2013 / 융합형 인재의 조건: 인재포럼 리포트 2013 / 한국경제신문사
[journal]
한숭희
/ 2016
/
The Univers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and Its Systemic Complexity: The Chemical Transformation to Higher Lifelong Learning Complex System
/ 평생학습사회
/ 원격교육연구소
12
(1)
: 1~31
[web] Atkins, D. E. / 2018 / University futures and new technologies: Possibilities and issues. OECD/CERI Expert Meetings discussion paper / http://citeseerx.ist.psu.edu
[book] Binkely, M. / 2012 /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 Springer : 17~66
[web]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 2015 / Redesigning the curriculum for 21st century education (The CCR Foundational white paper) / https://curriculumredesign.org
[journal] DeMillo, R., A. / 2012 / Keeping technology promises: Considering new models for educational technology and methods / Communications of The ACM 55 (11) : 37~39
[web] Edsurge / 2016 / Decording adaptive / http://d3e7x39d4i7wbe.cloudfront.net/static_assets/PearsonDecodingAdaptiveWeb.pdf
[web] Educause / 2014 /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new directions for the LMS / http://library.educause.edu
[book] Fadel, C. / 2016 / 4차원 교육 4차원 미래역량: 21세기 무엇을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 / 새로온봄
[book] Frey, T. / 2016 / 미래와의 대화: 세계 최고의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 / 북스토리
[book] Garrison, D. R. / 2013 / 21세기의 이러닝: 연구와 실행을 위한 프레임워크 / 학지사
[book] Garrison, D. R. / 2008 /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 Jossey-Bass
[web] Gartner / 2016 / Gartner highlight top 10 strategic technologies for higher education in 2016 / http://www.gartner.com
[web] Geogia Tech Center for 21st Century Universities / 2018 / Digital learning technologies roadmap / http://c21u.gtech.edu
[web] Hansen, M. E. / 2018 / Higher education needs dusting off for the 21st century / http://www.weforum.org
[book] Jonassen, D. H. / 2012 / 학습자중심학습의 연구, 실천을 위한 이론적 토대: 상황학습, 활동이론, 분산인지, 생태심리학 등 학습을 보는 새로운 이론들 / 교육과학사
[web] Marguliex, L. / 2014 / Hybrid, blended, flipped and inverted: Defining terms in a two dimensional taxonomy / http://c21u.gatech.edu
[web] New Media Consortium / 2017 / Horizon report / http://www.nmc.org
[web] OECD / 2008 / Four future scenarios for higher education / http://www.oecd.org
[web] OECD / 2005 /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 https://www.oecd.org/pisa/35070367.pdf
[web]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 2018 /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 http://www.p21.org/our-work/p21-framework
[web] Princeton University / 2015 / Strategic review of online education / http://www.princeton.edu
[book] Rifkin, J. / 2005 / 노동의 종말 / 민음사
[book] Schwab, K. M. / 2016 /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 새로운현재
[web] Vincent-Lancrin, S. / 2009 / How the crisis might transform higher education: Some scenarios / http://www.oecd.org
[web] Yu, J. / 2016 / Is online learning the future of education? / http://www.weforum.org
[web] World Economic Forum / 2016 / The 10 skills you need to thrive in the Fourth Industrual Revolution /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1/the-10-skills-you-need-to-thrive-in-the-fourth-industrial-rev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