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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738-0057 / eISSN : 2671-8332

2020 KCI Impact Factor : 3.33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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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평생학습사회]는 평생학습 및 학습사회와 관련된 이념과 철학, 교육체제 및 정책, 교육방법 및 전략 등 제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함으로써 교육학의 새로운 발전과 교류 확대, 나아가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학술지입니다.   현재, [평생학습사회]는 평생교육, 성인고등교육, 원격교육·교육공학 등의 분야를 포용하는 것은 물론, 성인직업교육, 장애인·다문화교육, 교육심리, 인적자원개발 등의 분야에서 평생학습과 학습사회의 비전과 이념, 제도와 정책 등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담론을 제시하는 제반 교육학 연구물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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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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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3.33
  • KCI IF(5년) : 2.88
  • 중심성지수(3년) : 3.589
  • 즉시성지수 : 1.0313

최근발행 : 2021, Vol.17, N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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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집단을 변화시키는 모순의 전개과정과 생성적 집단학습 연구: A신문사 기자집단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다슬 | 2021, 17(3) | pp.1~32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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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집단 내부에 모순이 전개되는 과정과, 집단을 변화시키는 생성적 집단학습의 특징을 탐색하였다. 집단이 맥락의 변화에 대응하여 스스로 구조와 형태를 바꾸어 나가는 집단학습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집단학습이 좁은 의미의 학습활동을 넘어 집단의 존재양식 자체를 규정하는 생성적 힘을 가진다는 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A 신문사 기자집단의 변화 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맥락이 변화하며 집단 내부에 구조화된 모순은 집단변화의 추동력으로 작용했으며, 집단이 모순을 인식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생성적 학습은 집단을 질적으로 재구조화하였다. 이러한 집단학습은 집단이 창발적으로 진화해 나가는 조직적, 소통적, 체계적 변화의 과정이었다.
  • 중년 여성의 학습경험 탐색 연구: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동을 중심으로

    이려화 | 이희수 | 2021, 17(3) | pp.33~57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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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중년 여성의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경험의 특성과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아이쿱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 3년 이상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여성활동가 13인을 선정하여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된 질적 자료는 주제화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함의적 명제인 네 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의 학습경험은 활동의 갈등 요소, 유연한 적응, 개선된 라이프스타일, 호방한 의욕 충만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학습경험에서 도출된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 여성은 갈등으로 인해 삶의 전환적 의미 창출 기회에 위기를 맞이한다. 둘째, 중년 여성은 갈등 경험을 극복하기 위해 유연한 대처양식을 마련한다. 셋째, 중년 여성은 인식 개선과 행동 변화의 전환적 의미를 주도한다. 넷째, 중년 여성은 학습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의지를 개발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년 여성들이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동을 통해 구성한 학습경험의 특성과 의미를 논의하고, 라이피즘의 관점에서 몇 가지 생협 활동 방향을 제안하였다.
  • 대학 원격교육 학사관리에 대한 사례 연구: 성인학습자 전담 학위과정 운영 대학을 중심으로

    박진희 | 김수영 | 2021, 17(3) | pp.59~84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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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급변하는 대학 교육 현장을 분석하여 미래 교육 환경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LiFE 사업 대학의 교수자가 바라본 원격교육 환경전반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사업 참여 대학 중 6개교를 선별하여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대학의 실무담당자, 교수자 등 원격수업 관계자와 면담을 진행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은 원격교육에 관해원격교육 전담 인력 및 조직(성인학습지원센터)을 신설하여 전문성을 확보하고, 교육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원격교육 성인학습자들의 학습 장애요인은 디지털리터러시 정도에 따라 차이를보여 대학 차원에서 원격교육 매뉴얼 보급 및 SNS 알림 등을 통해 세심하게 관리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수업의 질 관리는 성인학습자의 요구와 지역 및 교수 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대학 인프라를 활용해교수자 연수, 교수법 경진대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 및 보편화가 중요한 시점에서 원격교육은 성인학습자가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효용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 미래 교육을대비하는 차원에서도 LiFE 사업 대학의 원격교육 학사제도는 개선되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