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 2021 KCI Impact Factor : 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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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738-0057 / eISSN : 2671-8332

http://journal.kci.go.kr/jlls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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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평생학습사회]는 평생학습 및 학습사회와 관련된 이념과 철학, 교육체제 및 정책, 교육방법 및 전략 등 제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함으로써 교육학의 새로운 발전과 교류 확대, 나아가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학술지입니다.   현재, [평생학습사회]는 평생교육, 성인고등교육, 원격교육·교육공학 등의 분야를 포용하는 것은 물론, 성인직업교육, 장애인·다문화교육, 교육심리, 인적자원개발 등의 분야에서 평생학습과 학습사회의 비전과 이념, 제도와 정책 등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담론을 제시하는 제반 교육학 연구물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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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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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3.62
  • KCI IF(5년) : 3.26
  • 중심성지수(3년) : 3.523
  • 즉시성지수 : 0.6857

최근발행 : 2022, Vol.18,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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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협동조합 구성원들의 환경놀이활동경험 사례연구

    차현민 | 오민석 | 2022, 18(2) | pp.1~25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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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S시 소재 문화협동조합 ‘참 좋은 수다’에서 전개되고 있는 공동학습활동경험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4년 이상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구성원 7인을 선정하였고, 이들이 지닌 공동체의 독특함과 상호작용을 밝히는 데 적절한 질적연구 중 사례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심층면담을 비롯하여 참여관찰, 문헌, 언론매체, SNS, 블로그 등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들은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자신감 등 공동의 학습을 경험하면서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환경놀이 활동 경험은 갈등의 극복과 자생성의 형성, 나아가서 공동의 가치실현을 보여 주었다. 셋째, 활동을 통한 공동의 학습 경험으로 다름을 이해하고 그들만의 문화를 구축하며 자기주도성을 가진 존재로 자립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의공동학습 경험의 의미와 의의를 논의하였다.
  •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고령학습자의디지털 리터러시와평생학습 경험에 대한 연구

    이윤진 | 김남숙 | 2022, 18(2) | pp.26~56 | 피인용수 : 0
    초록 PDF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고령학습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평생학습 경험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정보격차가 큰고령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평생학습 참여 경험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고 질적연구를 실시하였다. S시에 위치한 SJ평생학교의 고령학습자 9인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지속적비교분석법을 활용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고령학습자들은 디지털비문해자로서 답답함을 느끼지만 학습지속의 욕구가 있으며, 고령학습자들에게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상시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령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평생학습 참여는 주변인과 관계적 맥락에서이루어지므로 학습동아리, 소그룹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노화와 경험의 개인차로 학습역량과 교육성과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개별화된디지털 리터러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 코로나19 확산 초기의평생학습 참여 양상 변화와 그 함의

    박근영 | 최정원 | 2022, 18(2) | pp.57~82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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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원격수업은 학교교육과 평생학습 분야에 학력격차라는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학교교육에서는 이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반면 평생학습 분야에서는 실증적인 연구가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초기 우리나라 평생학습 분야에서 발생한 전반적인 변화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평생학습 전체 참여율, 원격형태를 통한 평생학습 참여 비율, 계층 간 평생학습 참여율의 격차를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는 이 세 가지 영역에서의 변화가 두드러지지 않았으나 세부적으로는 상당히 다른 수준의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이들 세 가지 영역에서 얻어진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지금까지 평생학습 분야에서 감지된 변화와 그 변화가 앞으로의 우리나라평생학습 영역에 주는 함의가 무엇인지 논의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