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 English

pISSN : 1738-0057 / eISSN : 2671-8332

2020 KCI Impact Factor : 3.33
목적과 범위
moremore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평생학습사회]는 평생학습 및 학습사회와 관련된 이념과 철학, 교육체제 및 정책, 교육방법 및 전략 등 제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함으로써 교육학의 새로운 발전과 교류 확대, 나아가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학술지입니다.   현재, [평생학습사회]는 평생교육, 성인고등교육, 원격교육·교육공학 등의 분야를 포용하는 것은 물론, 성인직업교육, 장애인·다문화교육, 교육심리, 인적자원개발 등의 분야에서 평생학습과 학습사회의 비전과 이념, 제도와 정책 등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담론을 제시하는 제반 교육학 연구물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편집위원장
moremore
윤여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용지수
more
  • KCI IF(2년) : 3.33
  • KCI IF(5년) : 2.88
  • 중심성지수(3년) : 3.589
  • 즉시성지수 : 1.0313

최근발행 : 2021, Vol.17, No.4

moremore
  • 대학생들의 ‘교육봉사활동’ 경험에 관한 자아성찰

    신민주 | 2021, 17(4) | pp.1~29 | 피인용수 : 0
    초록 PDF
    본 연구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비대면과 대면 수업의 불안정한 학습상황 속에서 대학생들의 자발적 교육봉사 참여경험의 의미와 본질은 무엇인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봉사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18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0년 7월에서 8월까지 설문지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Giorgi(2004)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봉사활동 경험의 의미는 ‘함께 나눈 소중한 행복 그리고 만남’과 ‘나와 너 그리고 우리가 만든 아름다운 수업’이라는 2개의 의미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두려움이 기쁨으로 바뀔 때’, ‘함께하는 시간 속 또 다른 경험의 소중함’, ‘짧았지만 강렬했던 대면 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당연함이 소중함으로 남은 수업’, ‘시작 전의 설렘과 끝날 때의 아쉬움’, ‘경험을 통한 나 자신에 대한 자아성찰’, ‘꿈을 향한 또 다른 도전’이라는 7개의 하위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교육봉사를 하고자 하는 대학생들과 예비교사들이 교육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운영방안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학업우수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과정에 대한 연구

    노경란 | 허선주 | 2021, 17(4) | pp.31~63 | 피인용수 : 0
    초록 PDF
    이 연구는 학업성적이 우수한 북한이탈대학생이 대학생활에서 직면하는다양한 문제 상황에서의 고민과 대처 방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학업우수 북한이탈대학생 14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하고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북한이탈대학생들은 남한 출신대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대학생활적응 장벽과 진로장벽에 직면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진학 의사결정과정이 모호하여 대학생활적응 과정에서 대학진학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하고, 진로목표 수립 및 실천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북한이탈대학생이 ‘대학 수업에 따라가기 어려워한다’는 중심현상과 인과관계를 도출했다. 끝으로, 학업우수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가설적 정형화 과정을 거쳐 북한이탈대학생의 학업유지역량 특성론을 제시하고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위계적 일반화 선형모형을 이용한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업지속 영향요인 분석

    송수연 | 박미희 | 김한경 | 2021, 17(4) | pp.65~84 | 피인용수 : 0
    초록 PDF
    이 연구는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의 학업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분석함에 있어 학습자들이 소속되어 있는 학과 간의 차이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A원격대학의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수준 변인(1-수준)과학과수준 변인(2-수준)의 위계적 자료구조하에서 성인학습자들의 학업지속여부에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이 무엇인지 위계적 일반화 선형모형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학적 및 재학생 실태조사 자료, 교과목 수강자료, 학과별 교과목 운영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수준 변인들 중 성별, 연령, 전업학생 여부, 성적이 모두 학업지속에 유의미한 영향을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과수준 변인과 관련하여 출석수업 강의평가 점수와 온라인학습시스템 만족도가 학업지속 여부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원격대학 환경하에서 성인학습자들의 학업지속 결정요인을 예측함에 있어 학생수준 변인과 학과수준변인을 고려한 분석이 유의미함을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한 데에 의의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