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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229-8646

2020 KCI Impact Factor : 0.25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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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학회는 스칸디나비아 지역(북유럽)과 관련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연구 촉진과 연구성과 공유 그리고 회원 간 친목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1999년에 설립되었고 2000년부터 학회지 <스칸디나비아 연구>를 매년 1회, 2016년부터 매년 2회(6월과 12월) 발간하고 있다. 학회의 주된 활동은 다음과 같다: 1) 스칸디나비아학(Scandinavian Studies) 및 이와 관련된 학문 분야의 연구와 발표 2) 학술지 『스칸디나비아 연구』 간행 3) 학술대회 및 정책토론회 개최 4) 본 학회와 관심사를 공유하는 국내외 학술단체와의 교류.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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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현수 (한국교원대)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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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25
  • KCI IF(5년) : 0.33
  • 중심성지수(3년) : 0.856
  • 즉시성지수 : 0.1667

최근발행 : 2021, Vol., No.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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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합의에 의한 개혁: 1990년대 이후 스웨덴 노인돌봄서비스의 시장주의적 개혁

    신정완 | 2021, (27) | pp.1~40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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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0년대 이후 스웨덴 노인돌봄서비스의 시장화가 추진되어왔고, 시장화는 복지행정의 분권화에 의해 촉진되었다. 노인돌봄서비스의 시장화는 주요 정당들과 이해당사자 단체들 사이의 폭넓은 합의에 의해 추진되었고, 따라서 큰 정치적 갈등 없이 순탄하게 진행되었다. 그런데 선진 자본주의국들에서 복지국가의 시장주의적 개혁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들은 시장주의적 개혁을 둘러싸고 심각한 정치적 대립이 발생하리라는 것을 전제로 한 것들이어서 1990년대 이후 스웨덴의 노인돌봄서비스의개혁과정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합의에 의한 시장주의적 개혁을 설명할 수 있는 분석틀 구성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고 이에 입각하여 스웨덴 노인돌봄서비스의 개혁과정을 설명했다. 스웨덴에서 합의에 입각하여 노인돌봄서비스의 시장화가 추진될 수 있었던 주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장기 집권 정당 사민당의 정치적 시지평이 길어 단기적으로 정치적 불이익이 될 수 있는 개혁정책을 기꺼이 추진할 수 있었다는 점, 노인돌봄서비스 개혁이 논의된 정책 논의 플랫폼인 국가연구위원회가 정치세력간의 합의를 촉진하는 제도 틀이었다는 점, 1970년대의 장기불황과 1980년대 말의 심각한 인플레이션이 사민당에게 새로운 정책노선을 모색하도록 강하게 압박했다는 점, 1990년대 초가 되면 노인돌봄서비스의 시장화에 반대하는 정치세력이 소멸하여 강력한 ‘복지다원주의 연합’이 형성되었다는 점, 노인돌봄서비스의 공급주체인 콤뮨들이 1990년대에 재정조건이 매우 악화되어 비용절감을 위한 개혁에 나서야 했다는 점.
  • 덴마크 적극적 노동시장정책(ALMP)의 실용교육 기제 탐색: 유연안전성 모형의 변환 사례

    최희경 | 2021, (27) | pp.41~94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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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노동시장 활성화의 주된 요인인 실용주의 교육의 특징과 운영 기제를 탐색한 것으로 덴마크의 적극적 노동시장정책(ALMP)을 사례로 분석했다. 유연안전성의 대표국인 덴마크는 구직자의 취업과 노동력의 원활한 이동에 전통적으로 사회보장제도의 지원을 중시했으나 최근 ALMP를 강조하고 있다. ALMP 프로그램에서는 교육과 훈련이 핵심인데 이 논문은 그 특징과 기제를 분석하여 결과를 모형으로 제시했다. 노동시장과 직접 연계되는 덴마크 직업교육훈련의 특징은 높은 현장성과 지역성이다. 덴마크는 북유럽에서 유일하게 도제식 전통을 교육제도로 보존하고 있고, 현장실무 비중이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50∼ 75%에 달한다. 또한 교육훈련 과정 전반에 노동조합과 사용자들이 공식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교육훈련의 기획과 실행에는 지역수요가 적극 반영되는데 지역별 노조지부와 사업체,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지역대학의실용주의 패러다임이 함께 작용한 결과다. 한편 정규일반교육도 노동시장에 장기적이고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초중등교육과정에서는 국가전략 차원으로 기업가정신을 교육하는 한편, 고등교육기관들은 ‘책임대학’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지역의 혁신과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높은 교육열과 대학 진학률에도 노동시장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덴마크 사례로부터 시장과 지역의 수요를 반영하는 직업교육훈련, 정규교육의 실용주의, 경제산업부문 주체들의 적극적인 협력 등을 정책적 제도적 시사점으로 고려할 수 있다.
  • 스웨덴 여성영화종사자의 인권제도에 관한 연구

    홍세영 | 2021, (27) | pp.95~122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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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권력자원론과 젠더주류화 관점에서 스웨덴 여성영화종사자 인권제도를 분석하였다. 2014년부터 스웨덴은 세계 최초 페미니스트 정부로 명명하면서 적극적으로 젠더주류화 전략을 모든 공적 영역에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17년부터 활발하게 전개된 스웨덴 미투운동은 스웨덴 여성조직을 다시 하나로 묶어주면서 여성의 권력을 세력화할 수 있게되었다. 특히 미투운동은 영화산업분야에서 활발히 전개되었으며 스웨덴 여성 인권을 제도화하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미투운동 이후 스웨덴 영화산업계에서는 젠더주류화 전략을 더욱 강화시켰다. 젠더주류화 전략을 통해 많은 여성들이 영화산업 분야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면서 여성의 권리가 반영된 영화를 제작하고 이 분야에 양성평등 수준을 높이고 있다. 우리 사회가 여성영화종사자들의 인권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웨덴처럼 성차별의 원인을 권력으로 인식하고 남녀의 권력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권력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여성영화 종사자들은 연대를 통해 정치세력화를 이루고 다른 여성조직과도연대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한국에서 여성의 정치세력화가 제도화될 수 있도록 정부는 효과적인 젠더주류화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