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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598-7728 / eISSN : 2733-9793

2020 KCI Impact Factor : 0.47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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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사학회는 국내에 현대미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회가 없던 시기인 1990년 2월, 현대미술사와 현대미술이론에 대한 학문 연구와 학술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창립되었다. 이후 본 학회는 현대미술을 중심에 두고 미술사와 미술이론, 전시기획과 미술현장, 미학과 예술론을 아우르는 학제적 연구에 매진해 왔으며, 전통 미술사학 연구방법론의 지평을 확장하고 타학문과의 융합적 연계를 시도함으로써 기존의 회화, 조각, 사진, 영상, 건축 뿐 아니라 시각문화와 물질문화, 뉴미디어와 생명과학, 전시기획과 예술행정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의 미술문화 전반에 심도 있는 연구와 교류에 기여하고 있다.   본 학회는 정기적인 학술발표와 심포지엄 및 학술지 발간을 통해 현대미술사학의 발전과 현대미술사의 저변인구의 확대 및 교육을 목표로 한다. 특히 현대미술사학회 설립과 함께 창간된 <현대미술사연구>는 매년 2회 발간되는 전문 학술지로 2019년 현재 46집에 이르고 있으며, 본 학회가 주도해 온 학문 연구와 학술 교류의 성과를 담고 있다. 그동안 본 학회가 학술대회를 통해 선구적으로 개척한 연구 주제들로는 현대미술 속의 페미니즘 미술 논의, 위안부 문제를 다룬 전쟁과 젠더, 호모섹슈얼리티와 성의 정치학 등 논쟁적이고 비판적인 주제를 비롯하여, 음식과 미술, 미술과 경쟁, 공공미술과 비엔날레, 미술시장과 미술관 논쟁 등 일상과 미술의 관계를 다룬 대중적인 주제 뿐 아니라, 사진매체와 비디오, 디지털 및 바이오 아트 등 첨단과학기술을 이용하는 미술과 테크놀로지의 관계에 대한 논의 등이 있으며, 이상의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논문들이 <현대미술사연구>에 게재되었다. 이를 통해 본 학회는 현대미술 분야의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연구를 독려하는 한편, 현대미술사에 대한 학문후속세대의 관심을 이끌어냄으로써 미술사 연구 및 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본 학회는 지식기반사회와 4차 혁명이라는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서 진행되고 있는 현대미술을 다각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타학문 및 타기관과의 융합연구를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며, 미술사 연구가 넓은 영역의 인문학뿐 아니라 첨단 과학 및 테크놀로지 연구와 연계되어 융복합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본 학회는 21세기 동시대 미술에 대한 융복합적 연구의 지평을 확장하고 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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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영 (한국교원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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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47
  • KCI IF(5년) : 0.43
  • 중심성지수(3년) : 1.024
  • 즉시성지수 : 0.0

최근발행 : 2021, Vol., No.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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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방가르드 예술가 이상춘(李相春 1910-1937)의 미술사적 의의

    김기수 | 2021, (50) | pp.7~44 | 피인용수 : 0
    초록 PDF
    이 글의 목적은 일제강점기의 예술가 이상춘(李相春 1910-1937)의 아방가르드 작품세계를 새롭게 발굴하고 조사함으로써 그의 한국 근현대미술사적 의의를 논의하는 데 있다. 이 글은 서구의 아방가르드 아트와 일본의 신흥미술(즉 다다이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러시아 구성주의 등)의 맥락에서 이상춘이 ‘O科會’(1927-29), ‘가두극장’(1930), ‘메가폰’(1932), ‘신건설’(1932-34) 등의 예술단체를 주도하며 화가, 삽화가, 무대장치가, 잡지 발행인, 북 디자이너, 이론가, 교육가 등으로 활동한 탁월한 아방가르드 예술가였다는 것을 당시 자료를 통해 논증한다. 이상춘은 사상적으로 니힐리즘, 아나키즘, 코뮤니즘, 소셜리즘 등에 경도되었고, 예술적으로 다양한 매체(즉 회화, 콜라주, 판화, 삽화, 무대장치, 시론, 극평 등)를 활용하며 리얼리즘 뿐만 아니라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구성주의 등의 아방가르드 양식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자신의 사회적 이상을 실현하려 했던 그야말로 아방가르드 사상가이자 예술가였다. 그리하여 이 글은 기존의 미술사학계와는 달리 이상춘이 카프(KAPF) 계열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작가였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넘어 아방가르드 예술가였음을 밝힘으로써 한국 근대미술(모던 아트)의 지평을 확장하고, 또한 현대미술(컨템퍼러리 아트)의 계보를 재구축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 윤진섭의 ‘노는’ 행위예술

    조수진 | 2021, (50) | pp.45~78 | 피인용수 : 0
    초록
    한국을 대표하는 퍼포먼스 아트 작가 윤진섭은 미술 실천 외에 비평가, 전시기획자, 교육자로도 활약하며 오늘날까지 일평생 전위적 예술세계를 추구해 왔다. 이렇듯 다채로운 그의 경력과 결과물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한국 퍼포먼스 아트 역사의 산증인으로서의 활동, 그리고 현재까지 공개한 약 70여 점에 달하는 퍼포먼스 작품들이다. 한국에 퍼포먼스라는 새로운 미술 형식이 도입된 이래, 그간 많은 작가가 있었으나 윤진섭처럼 일관되게 지금까지도 퍼포먼스 작품을 발표하고 있는 이는 매우 드물다. 또 그만큼 퍼포먼스 작가로서, 퍼포먼스 관련 국내외 전시기획자로서, 퍼포먼스 비평가 혹은 역사 연구자로서 다방면의 실천을 보여준 인물 역시 우리 미술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윤진섭의 전 생애에 걸친 퍼포먼스 작업과 그에 연루된 실천을 고찰하는 일은, 그 자체로 40년이 넘는 한국 퍼포먼스 아트 역사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는 일이 된다. 비록 시대별 특이성이라는 차이는 있을지언정, 윤진섭의 행위예술 세계를 구성하는 이벤트, 행위예술, SNS상의 퍼포먼스가 목표로 하는 지점은 같다. 그것은 ‘참여’와 ‘순수’라는 오직 두 가지 개념만 지향하는 한국 현대미술 특유의 대립적 사고로부터 우리를 구원할 예술, 퍼포먼스의 지속적인 탐구이다. 이를 위해 그는 그동안 미술계의 안팎을 가로질러가며 인식의 전환을 불러일으키고자 노력해 왔다. 정해진 경로도 전략도 없이, 주어진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창조된 윤진섭의 퍼포먼스는 작가의 유목민적 세계관의 소산이었다. 또 시대와의 치열한 대결보다 주류의 경계 내부에서 균열 내기를 선택한 윤진섭의 퍼포먼스는, 비장하진 않으나 대신 어린아이의 놀이처럼 유쾌했다. 그는 지금까지도 적대적 이분법의 그물망을 빠져나가는 이 새로운 사유로서의 예술 놀이, 자신만의 행위예술을 계속 창조해 나가고 있다.
  • 하민수의 설치미술 연구: ‘메타복스’와 ‘30캐럿’ 소그룹을 중심으로

    심진솔 | 2021, (50) | pp.79~111 | 피인용수 : 0
    초록
    본 논문은 하민수(1961-)의 설치미술을 1980년대 ‘메타복스(META-VOX)’와 1990년대 ‘30캐럿’ 소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하민수는 작업 활동을 해왔던 대부분의 기간 동안 소그룹에 속하여 작품의 형식과 주제 의식을 탐구하였기 때문에 소그룹 활동이 작가의 작업 세계의 중심축을 형성하였다. 탈모던을 표방한 메타복스 활동 중 하민수는 설치를 매체화하여 오브제에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을 담아내는 독자적인 시각 언어를 발전시킴으로써 메타복스의 멤버들과는 다른 길을 걷는다. 메타복스 해체 이후 하민수는 여성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세상에 대한 공통의 목소리를 내고자 30세 전후의 여성작가 10명으로 구성된 소그룹 30캐럿의 결성을 주도한다. 1993년부터 2000년까지 총 7회의 전시를 개최하면서 여성의 본질, 남성성, 한국성, 사회적 병리 현상, 환경, 결혼 등 여러 사회 문제들에 대하여 대담하게 논평하는 작품들을 선보였다. 30캐럿은 민중미술 계열의 페미니즘과는 다른 길을 걸었던 소그룹 운동으로 대학에서 미술교육을 받은 중산층 여성작가의 입장에서 주체적인 목소리를 내고자 했던 의미 있는 시도였다. 하지만 30캐럿은 한국의 주류 페미니즘 미술사에서 탈락되게 되는데, 본고의 필자는 그 원인을 1990년대에 ‘사적인’ 여성의 경험을 ‘공적인’ 영역으로 공론화시킬 수 없었던 페미니즘 담론의 부재로 인해 한국 페미니즘 미술사에 존재하게 된 공백이라고 파악하고, 30캐럿을 한국 페미니즘 미술의 맥락에 재위치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