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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092-5395

2019 KCI Impact Factor : 0.81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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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연구」 는 부동산학 분야 최상위 전문학술지로서 부동산학의 발전과 정부의 부동산 정책 개발 및 수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991년 창간 이래 약 30년간 부동산 및 감정평가 분야 연구자들의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 양질의 정보를 제공 및 교환하는 학문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해 온 「부동산연구」 는 부동산학계의 대표적인 학술지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부동산연구」 는 현재까지 총  600여편의 논문이 게재되었으며, 부동산 시장분석, 감정평가, 부동산 금융, 부동산 법제 등 부동산학의 거의 모든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인용지수는 학계와 실무계 모두로부터 부동산 및 감정평가 분야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을 뒷받침 합니다.


앞으로도 「부동산연구」 는 양적 및 질적으로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하며, 부동산 분야 주요 학술지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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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환 (서강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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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81
  • KCI IF(5년) : 0.75
  • 중심성지수(3년) : 1.033
  • 즉시성지수 : 0.0952

최근발행 : 2021, Vol.31, 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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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장호관 | 이상엽 | 2021, 31(1) | pp.7~18 | 피인용수 : 0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주택시장의 준공 후 미분양 발생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전국에서 미분양 증가율이 가장 높은 부산광역시의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준공된 아파트를 대상으로 준공 후 미분양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분석결과 세대 수가 많을수록, 계단식 현관구조, 지역난방 채택, 1군 건설사 시공, 주상복합단지, 전용면적의 증가, 도시철도와의 인접, 특목·자사고 진학률과 고등학교 순전입율이 높은 경우 준공 후 미분양 발생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세대 당 주차대수, 초등학교 인접 여부, 대표 평형 여부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미분양 비율이 높은 지역의 신규공급을 고려 중인 사업자와 투자 및 거주 목적의 분양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공인중개사 제도평가 및 직무환경 만족도에 관한 연구

    방진원 | 백성준 | 2021, 31(1) | pp.19~36 | 피인용수 : 0
    초록
    2020년 7월 21일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9년 국민대차대조표 결과(잠정)’에 따르면 비금융자산 중 주거용 부동산이 차지하는 자산은 토지와 건물자산을 포함하여 5,000조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동산의 거래 중심에는 공인중개사가 있다. 그러나 한국의 공인중개사는 신뢰도가 대체로 낮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부분은 개인의 윤리부족과 부도덕성 및 직무유기 등으로 치부되어 왔다. 그런데 선행연구 결과,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직무만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의 공인중개사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을 직무환경 만족도와 연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캐나다의 부동산중개 제도를 기본 모형으로 하여 공인중개사의 직무에 유기적으로 영향을 주는 실무환경, 관리환경 및 교육환경의 주요 요소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한국 공인중개사의 직무 만족도 등을 측정하였다. 캐나다 모형에 따른 한국의 공인중개사 만족도 실증분석결과, 실무환경과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증가하고, 관리환경은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실무환경과 교육환경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공인중개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실무환경과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도록 하고, 장기적으로는 선진국과 같이 별도의 공인중개사 관리감독기구를 통하여 중개사의 관리주체를 법률이 아닌 실질적인 주관기구의 설립이 필요한 것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 플래그십 스토어의 입지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김용우 | 이상엽 | 2021, 31(1) | pp.37~49 | 피인용수 : 0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업종과 출점에 대한 브랜드사와 상업용 부동산 자문사의 관점에 따른 중요도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플래그십 스토어의 최적의 입지선정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실무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글로벌 리테일 브랜드사의 출점 담당자들과 출점 서비스를 제공한 상업용 부동산 자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계층분석기법과 퍼지 설문분석을 통해 입지선정 기준을 확인하고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상위기준의 중요도는 환경특성, 사업특성, 위치특성, 소비자특성, 공간특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위기준은 ‘상권 규모’, ‘유동량’, ‘사업성’, ‘매장 위치’, ‘고정비용의 적정성’ 등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스포츠의 경우 ‘매장 위치’, ‘소비력’, ‘층 크기’, ’전면길이’를, SPA의 경우 ‘사업성’, ‘고정비용 적정성’, ‘마케팅’, ‘투자비’를, 리테일의 경우 ‘브랜드 구성’, ‘교통 환경’, ‘접근성’, ‘경쟁업체 밀집도’를 더 중요하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사는 ‘사업성’, ‘고정비용 적정성’, ‘투자비’, ‘마케팅’ 요인을, 자문사는 ‘소비력’, ‘가시성’, ‘층 크기’, ‘전면길이’를 각각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플래그십 스토어의 최적의 입지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에 있어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