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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229-0246

2020 KCI Impact Factor : 0.45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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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예술학연구』는 미와 예술에 대한 학문적 탐구 성과의 축적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 사회공동체와 현장에서 이뤄지는 여러 예술분야에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습니다. 본 학술지는 종교, 사상, 사회문화의 변화와 더불어 다양하게 전개되어온 미와 예술의 이해에 대한 연구들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동시대 미와 예술의 특성과 의미를 묻고 재정립하게 함으로써 교육과 사회문화, 삶의 장에서 새로운 사유를 촉진하여 더욱 풍요롭고 열려진 미래로 나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목표 하에 본 학술지는 전통적인 철학적 미학에 국한되지 않고, 이를 기초로 하여 특수 예술분야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함께 추구합니다. 이에 따라 본 학술지는 미 이론과 예술 현장, 이론과 실천, 철학적 질문과 개별 예술장르 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아우르며, 이론적인 보편성과 다른 예술적 실천들 간의 상관관계에 주목하는 연구들을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본 학술지는 예술현장의 실천적 담론을 유도하고 이론적 체계를 제공함으로써 이론과 실천을 매개하는 기능을 하고자 합니다. 그러함에 있어 본 학술지의 핵심적 목적은 무엇보다 문학, 미술, 음악, 무용, 체육, 영화, 연극, 사진 등의 분야의 미와 예술 현상들에 관한 개별 예술이론들 뿐 아니라 이 연구들을 연결하고, 교차적으로 고찰하는 통합적인, 간학문적인 연구들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또한 각 개별 예술분야에서 도출되는 이론들과 연구방법론들의 의미와 타당성을 미학적 토대에서 재사유하는 메타비평적 성격의 연구들을 촉진한다는 점이 타 학술지와 다른 『미학예술학연구』의 특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와 예술 현상에 관한 연구는 용어의 개념과 특성, 의미 일반에 대한 보편 미학적 측면과, 다른 한편 개별 예술장르, 예술가, 예술작품에 대한 특수 미학적 측면에서 이뤄지며, 또한 각 측면은 역사적인 종적 연구와 시대별 횡적인 연구로 탐구될 수 있음으로, 본 학술지는 보편미학과 특수미학 그리고 두 영역 내 역사적, 시대적 조망 속에서 이뤄지는 모든 연구들을 게재대상 범위로 삼습니다. 구체적으로, 동양과 서양을 망라하여 미학사, 고대미학, 중세미학, 근대미학, 현대미학, 미술사방법론, 미술사이론, 예술론(미술, 음악, 무용, 영화, 연극, 사진 등), 예술비평, 매체미학, 매체이론, 개별 작가의 작품과 예술사조의 미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들, 그리고 근래 촉구되는 과학, 환경, 포스트모던 시대의 문화적 징후에 관한 연구들이 본 학술지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이론들에 대한 메타연구, 융복합적인 연구가 본 학술지의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연구로 높이 평가될 수 있습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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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정임 (강원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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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45
  • KCI IF(5년) : 0.43
  • 중심성지수(3년) : 0.9
  • 즉시성지수 : 0.0455

최근발행 : 2021, Vol.64,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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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현대미술에서 매체 이슈: 1970-1990년대 정체성 담론을 중심으로

    한정민 | 2021, 64() | pp.6~33 | 피인용수 : 0
    초록 PDF
    본 연구는 1970-1990년대 한국 현대미술 논의를 물질적 실천으로서의 ‘매체’를 중심으로 다시 살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방 이래 한국 현대미술은 서구로부터 받아들여진 가치관과 전통의 지속·발전을 지향하는 가운데 역동적으로 전개되어 왔다. 미술 논의 또한 서구 문화 수용이나 민족·국가주의적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하는 정체성 담론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는 점에서 다르지 않다. 다만 이처럼 계보화되거나 이데올로기적인 관심사를 바탕으로 기술하는 미술사 쓰기가 과연 ‘예술이란 무엇인가’ 하는 과제에 얼마나 충실했는지는 의문이다. 그런 점에서 한국 현대미술을 새롭게 읽어내고 기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일은 절실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미술의 실천을 매체적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각 시기별로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서로 뒤섞이거나 충돌하는 가운데 문화적 오브제, 산업 오브제, 자연물 또는 비물질적 물질, 신체와 행위 등 각 시기의 시대적 조건과 환경에 따라 사물과 물질들에 대한 감성적 반응이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매체적 스코프를 통해 한국 현대미술이 지닌 예술적 에너지와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한 걸음 다가설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줄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 하인리히 하이네의 몇 가지 모티브에 관하여: 19세기 파리의 역사가와 유물론의 인간학적 전환

    이종서 | 2021, 64() | pp.34~58 | 피인용수 : 0
    초록
    1830년대 파리의 역사가로서 하이네는 괴테 예술 시대의 유기체 이념과 랑케의 객관적 역사의 이념에 대한 중요한 비판자였다. 그는 또한 독일의 종교와 철학의 역사에서 보편사의 진보에 대한 목적론적 견해에 지배적이었던 신적 섭리의 이념을 주의 깊게 탐구했다. 특히 그가 주목했던 기독교의 이념은 인간의 도덕적 행위를 순수한 정신과 엄격하게 동일시함으로써 육체의 권리를 억압했던 정신주의를 기반으로 지탱되었다. 기독교 정신주의의 지배가 가져온 당대의 정치적 퇴보에 맞서 하이네는 생기론적 범신론에 가까운 감각주의를 옹호했다. 이 감각주의에 따르면, 육체는 악하고 오직 정신만이 신성하다는 요구를 철회할 때, 비로소 역사 속 모든 것에 각기 상이하게 출현하고 표명하며 발전하는 범신론적 신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특정한 이념들과 시대적 욕구의 관계, 그리고 그것들 사이의 투쟁에 주목하는 생시몽주의 역사관에 공감하면서부터 하이네는 보편사의 이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그럼으로써 그는 억압된 물질의 복권 문제와 더불어 신을 대하는 역사가의 감각 문제를 인간학적 화두로 전환할 수 있었다. 하이네의 유물론적 감각주의에 따르면, ‘현재’라는 관심과 ‘살아있음’의 권리는 바람직한 미래에 부속되어야만 하는 수단이 결코 아니며, 미래의 구호를 예민하게 감지하는 역사가에게 오히려 이는 신적 필연성에 따른 혁명의 생명력 있는 이미지로 응축된다. 하이네의 역사철학은 무엇보다도 물질과 육체의 권리를 구제하여 생생한 살아있음의 감각을 다시 일깨우기 위한 인간학적 시도였다.
  • 비비안 섭책의 ‘영화의 몸’에 관한 연구

    김범진 | 2021, 64() | pp.60~73 | 피인용수 : 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현상학적 영화 이론가인 비비안 섭책(Vivian Sobchack)의 ‘영화의 몸(film’s body)’ 개념을 기반으로 관객의 몸과 함께 상호주관적 몸 경험을 살펴보고, 영화의 기술변화에 따른 영화의 몸과 관객의 몸에 관한 다양한 양상과 의미를 밝혀 보는 것이다. 섭책이 말하는 영화의 몸은 영화의 장치들과 그것들의 기능적 결합만을 의미하는 단순한 개념이 아닌 영화 장치 모두를 종합하면서 지각과 표현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관객의 몸은 지각과 표현을 위한 장소이자 영화와 상호 관계하는 주체로 설명한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관객의 몸을 단순히 수용기로 보지 않고 의미를 생산하는 몸으로 본다. 또한, 관객의 몸 경험은 구조화되고 의미화하는 이차적인 영화 경험 이전에 감각적이고 일차적인 경험이기에 영화의 몸과 관객의 몸은 적극적으로 상호 관계하는 상호주관적 몸 경험을 한다. 이러한 섭책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영화의 기술변화에 따른 영화의 몸과 관객의 몸에 관해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다. 3D 영화의 전용 안경을 확장된 관객의 몸이자 새로운 영화의 몸으로 보았고, 영화의 입체 음향 역시 확장된 영화의 몸으로 해석했다. 이처럼 영화의 몸과 관객의 몸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존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