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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229-3806

2020 KCI Impact Factor : 0.25
목적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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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학연구소는 1981년 고려대학교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한 중국학연구 수준 향상 및 양국 학술문화의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고려대학교 부설 중국학연구회를 조직하였다. 연구회를 확대 개편하여 1997년에 중국학 연구소를 개관한 이후, 한국 중국학 연구의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연구소 개관 이후 여러 교수들과 신진 학자들의 20여 년 간의 노고를 거쳐, 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는 명실공히 다양한 학문을 종합하고 통섭 소통하는 학술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본 연구소의 학술영역은 중국의 수천 년 언어문자, 역사, 사상, 문헌의 심도 깊은 연구와 현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현상의 세밀한 연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아울러 한국에서의 중국 관련 지식의 보급과 이해 증진도 중요한 분야로 간주하고 있다. 
편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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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지순 (서강대학교)
인용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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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I IF(2년) : 0.25
  • KCI IF(5년) : 0.26
  • 중심성지수(3년) : 0.498
  • 즉시성지수 : 0.0638

최근발행 : 2020, Vol., No.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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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甲骨卜辭所見的商代求雨活動

    김혁 | 2020, (70) | pp.1~26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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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本論文作爲甲骨文中關於求雨行為的卜辭爲研究對象, 全面整理了求雨卜辭, 並瞭解了商人通過何種行爲來祈雨的情況。甲骨文中出現的演奏音樂的“奏”和演奏音樂同時跳舞的“舞”、“”(雩), 燒樹祭天的“燎”, 祝禱來求雨的“禱”, 還不知具體方式的“侑”, 焚燒女巫來求雨的“”(焚尫), 製作龍的形象求雨的“作土龍”等等。 這種行爲主要以自然神或祖先神爲對象求雨, 自然神中有“山”、“黃河”、“川”、“雲”、“雪”、“社”、“四方神”等, 還有上帝的臣下也是祭祀對象。祖先神有“夒(帝嚳)”, “上甲(微)”, “大乙(天乙)”, “伊尹”, “尹逑(伊尹的配偶)”, “示壬(主壬)”等, 甲骨學界推測爲祖先神的“”、“茍”和“”等。 以自然神爲求雨對象的例子更多的是因爲下雨本身是自然現象。 通過音樂或舞蹈祈願的“奏”、“舞”、“”(雩), 沒有作爲犧牲使用的動物或人, “燎”、“禱”、“侑”和“”(焚尫)中記載了以犧牲動物和人牲來求雨的內容。祭祀時主要可以看到祭祀用的牛羊、普通羊、黑羊和豬。 舉行“祭”的時候, 主要使用女人, 從這一點可以推測像古文獻的記載一樣, 焚燒女巫祈雨。另外, 從甲骨文中用泥土或草木製作龍的形象祈雨的記錄來看, 可以具體地看出漢代儒學家董仲夷所主張的以“天人感應”理論的原始宗教行, 在商代已經存在。
  • ≪弁而钗≫的叙事特色

    조동매 | 2020, (70) | pp.27~53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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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目前,学界对《弁而钗》展开的研究大多是针对小说的文化价值层面展开的,对其叙事特色加以分析的文章尚不多见。由于小说中的艳情描写较为露骨,所叙对象又为性少数者,对于一般读者来说较难共情,以至于小说的艺术感染力常被忽视。而在细读文本后我们会发现,《弁而钗》无论在立意还是在艺术水准上都属于同类作品中的佼佼者,它将人物的身份设定为才义兼备的士子,在展示情侣交往时注重从平等爱重、情投义合方面加以描写,把他们塑造成于道德有成、于国家有功、于百姓有恩的成功人物,从功名及道德层面对男男性爱予以升华,实现了作者“为南风增色”的叙事意图。在叙事上,《弁而钗》继承了话本小说及文言言情小说的叙事手法,将文言言情小说中诗词传情的手段运用到白话言情小说的创作中,打通了文言言情小说与白话言情小说的界限,对才子佳人小说的创作产生了很大的影响,这一贡献使得《弁而钗》在晚明小说叙事艺术的发展中占有不可忽视的地位。
  • 粵劇 <情僧偸到瀟湘館> 연구 — 공연콘텐츠 속 寶玉 캐릭터의 변개에 대하여

    이지은 | 2020, (70) | pp.55~78 | 피인용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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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숫자에는 어떠한 제한도 없지만, 희곡무대에는 한정된 인원만이 등장할 수 있다. 소설은 아무리 방대한 내용도 담을 수 있지만, 공연콘텐츠는 정해진 시간 내에 전달하려는 내용을 표현해야 한다.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공연콘텐츠는 한정된 등장인물을 십분 활용하여 콘텐츠 전달하고 캐릭터를 형상화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로 인해 소설 원작 속의 원 캐릭터는 공연콘텐츠 속에서 어느 정도 변화를 겪게 된다. 본 논문은 ≪紅樓夢≫의 주인공 寶玉이라는 원 캐릭터가 紅樓戱라는 공연콘텐츠 안에서 어떠한 양식으로 변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하는 시도에서 시작되었으며, 대상작품은 粵劇 <情僧偸到瀟湘館>으로 선정하였다. 지금까지 수많은 紅樓戱가 생산되었지만, 본 작품은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재연되며 중국인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