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692596},
author={위삼열 and Jong-Ho Kang},
title={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urnal={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issn={1975-311X},
year={2012},
volume={7},
number={3},
pages={387-393}
TY - JOUR
AU - 위삼열
AU - Jong-Ho Kang
TI -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PY - 2012
VL - 7
IS - 3
PB -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SP - 387
EP - 393
SN - 1975-311X
AB - 연구목적 본 연구는 Xbox 360 Kinetic Sensor를 사용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게임이 무릎 골관절염을 앓는 여성 노인의 균형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65세 이상의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여성 노인으로 무릎 골관절염으로 진단받은 40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대상자는 20명씩 무작위로 실험군과 대조군에 배치되었다. 실험군은 Xbox 360 Kinetic Sensor를 사용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게임을 매 30분, 주 3회, 4주간 처치하였다. 대조군은 가상현실 상호작용 게임을 적용하지 않았다. 결과 측정은 눈을 뜬 상태와 눈을 감은 상태에서 신체 중심의 이동거리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의 신체중심 이동거리는 눈을 뜬 상태와 눈을 감은 상태 모두 중재 전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중재후 실험군의 신체중심 이동거리는 눈을 뜬 상태와 눈을 감은 상태 모두 대조군보다 유의하게높게 증가하였다.
결론 Xbox 360 Kinetic Sensor를 이용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게임은 무릎 골관절염을 앓는 여성 노인의 균형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KW -
DO -
UR -
ER -
위삼열 and Jong-Ho Kang. (2012).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7(3), 387-393.
위삼열 and Jong-Ho Kang. 2012,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vol.7, no.3 pp.387-393.
위삼열, Jong-Ho Kang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7.3 pp.387-393 (2012) : 387.
위삼열, Jong-Ho Kang.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2012; 7(3), 387-393.
위삼열 and Jong-Ho Kang.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7, no.3 (2012) : 387-393.
위삼열; Jong-Ho Kang.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7(3), 387-393.
위삼열; Jong-Ho Kang.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2012; 7(3) 387-393.
위삼열, Jong-Ho Kang.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2012; 7(3), 387-393.
위삼열 and Jong-Ho Kang.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ractive Games on the Balance Ability of Elderly Women with Knee Osteoarthrit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7, no.3 (2012) : 387-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