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The Dynamics of Social Relationship between Two Children at theComputer

  • The Sociolinguistic Journal of Korea
  • Abbr : 사회언어학
  • 2002, 10(1), pp.363-408
  • Publisher : The Sociolinguistic Society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Linguistics

최희경 1

1고려대학교

ABSTRACT

최희경. 2002. The Dynamics of Social Relationship between Two Children at the Computer. 사회언어학, 10(1). 본 논문은 두 아동이 영어학습용 소프트웨어에서 주어진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가는 동안에 생긴 상호작용 속에 나타난 두 아동간의 사회적 역할 관계의 동적 변화를 연구한 것이다. 두 아동의 상호작용을 비디오 녹화하였고 아동들의 발화와 컴퓨터에서 나온 말들을 전사하였다. 분석 방법에 있어서는 Gumperz(1982)의 상호작용 사회언어학에 근거한 담화분석과 Davies와 Harre(1990)의 ‘positioning’ 개념을 활용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해당 프로그램 조작방법이나 영어단어 철자와 읽기 능력 등 아동들이 초기에 지니고 있는 지식은 도움을 요구하거나 도움을 주는 자 등으로서의 아동들의 역할과 관련되어있었으나, 그러한 비대칭적 역할관계는 아동들에게 단순히 부과되는 거시적, 정적인 것이 아니라 아동들이 상호작용 속에 활발히 참여함으로써 구축되는 동적인 것임을 보여준다. 또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이 두 참여자 모두의 협력에 의해 창출됨을 보여준다. 즉, 해당분야에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 아동 뿐 만 아니라 초보자 아동도 적극적으로 자신의 위치, 역할, 정체성, 지식, 체면 등을 교섭해 나감으로써 협력학습이 일어나는 데 기여한다.

Citation status

* References for papers published after 2023 are currently being bui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