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Japanese language for the purpose of the linkage among school stages(1): focusing on middle schools, high schools and college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06, (16), pp.175-196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KyungHee Chae 1

1배화여자대학

Accredited

ABSTRACT

학교급별 연계를 위한 일본어 교육현장에서의 단계적 한자교육 도입방안(1) - 中·高·大學을 중심으로 - 본 연구는, 한국의 각 기관에서 실시되는 일본어 한자교육의 연계방안을 구축하기 위하여 학교급별 연계를 위한 일본어 교육현장에서의 단계적 한자교육의 도입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효과의 극대화 및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①한국의 초·중·고의 교육기관별 한자(한문)교육의 현황을 정확히 분석 고찰하고, ②현행의 중·고의 일본어한자교육현황을 분석 고찰함으로써, 대학교육에로의 일본어한자교육의 단계적 연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1)①(한국의 초·중·고의 교육기관별 한자교육의 현황을 정확히 분석 고찰)의 초·중·고 각각 10개교씩, 30개교의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담당교사(국어,한문)와의 면접조사를 통한 실태조사를 실시 (2)②(현행의 중·고의 일본어한자교육현황을 분석 고찰)의 중(12개교)·고(22개교)의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담당교사(일본어)와의 면접조사를 통한 실태조사를 실시>의, 구체적인 조사방법을 통하여 문제점 및 과제를 도출하였다.

Citation status

* References for papers published after 2023 are currently being built.

This paper was written with support from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