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A Study on the u-City’s Concept Model with an u-IT Evolution

박웅희 1 조병선 1

1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경제연구팀

Accredited

ABSTRACT

최근 지방정부는 기본적으로 도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유비쿼터스 기술(u-IT) 도입에 관심이 높다. 이는 유비쿼터스 도시(ubiquitous city, 줄여서 u-City)라는 새로운 도시건설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u-City는 첨단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컴퓨팅기술이 도시생활 속에 도구가 아닌 환경으로 존재하여, 물리적 도시공간과 전자적 도시공간을 융합시킨 미래형 도시다. 그러나 아직까지 u-City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존재하지 않으며 또한 제공되는 u-City 서비스에 대한 공통된 표준화 모델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이 일상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u-City 서비스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서 이해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서비스관점에서 하나의 사업모델로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즉 유비쿼터스 기술변화를 반영하고 실현가능한 서비스관점에서 ‘u’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기술이 발전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서비스가 연계되어 u-City 모델이 진화하는 방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서비스관점에서 u-City 모델을 정의하기 위해 전통적인 서비스개념이 e-서비스, m-서비스, u-서비스로 진화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둘째, 기술ㆍ산업ㆍ서비스 간 융합현상에 의해 u-City 서비스가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등장함을 설명하였다. 셋째, 유비쿼터스 기술진화의 과정을 인프라단계, 확산단계, 성장단계로 구분하였으며, u-City와 관련한 서비스의 가능성을 단계별로 도식화하고 그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u-City와 관련한 기술진화와 서비스의 전개방향을 바탕으로 u-City 서비스에 대한 개념적 범위를 ub-City, us-City, ua-City, uh-City로 유형화하여 정의하였다. u-City 서비스 시장을 숲에 비유한다면 그 뿌리는 유무선 네트워크가 될 것이고 줄기는 유비쿼터스 기술이, 잎은 u-서비스가 될 것이다. 따라서 연구결과는 u-City에 대한 개념적 정의가 부족하고 서비스에 대한 경계가 불분명한 u-City 서비스를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Citation status

* References for papers published after 2023 are currently being bui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