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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Classroom Discourse as Context of Learning and Socialization

  • The Sociolinguistic Journal of Korea
  • Abbr : 사회언어학
  • 2002, 10(2), pp.213-242
  • Publisher : The Sociolinguistic Society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Linguistics

Kim Kyu-hyun 1

1경희대학교

ABSTRACT

김규현. 2002. Interactive Classroom Discourse as Context of Learning and Socialization. 사회언어학, 10(2).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국어 교실학습 맥락에서 수행되는 학습 활동을 대상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는 교실담화의 비대칭적 구조의 한 측면을 대화분석 및 민족방법론의 시각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학습자가 수업과제를 수행할 때 적용하는 상식적 지식 및 개인적 경험이 어떻게 학과내용에 적절한 형태 및 내용으로 전환되는지에 중점을 두고, 교사와 학생이 주어진 과제를 다루는 데 취하는 관점의 차이가 교섭, 유지 혹은 해소되는 과정의 일면을 미시적으로 조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교사-학습자의 관점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살펴본 교실 활동에서 적절한 수식어를 찾는다거나 여름방학 중 가고 싶은 곳을 제시하는 과제 수행의 절차적 측면을 Sacks(1972)가 제시한 항목(categories) 및 해당 항목의 집합체인 소속 항목화 장치(membership categorization devices)의 개념에 토대를 두어 분석을 하였다. 교실담화에서 드러나는 교사와 학습자의 관점의 차이는, 주어진 학습과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항목을 찾아내는 데 있어서 서로 상이한 항목기반 활동/자질(category-bound activities/features)을 전제하고 그에 의거하여 행위를 수행하는 데 연유함을 지적하였다. 즉 학생은 상식적 지식과 개인적 경험에 충실한 기능적 항목기반 활동/자질에 비추어 해당 항목을 찾아내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교사는 교과서 내용에서 제시된 학습목표에 의해 형태 및 의미적으로 제한되는 영역에 속하는 항목기반 활동/자질에 의거하여 해당 항목을 찾아내는 데 중점을 두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관점의 차이가 교섭되고 유지 혹은 해소되는 학습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가 학교 교실 사회에서 적절히 '학생'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제를 배워나가는 사회화 과정의 일면을 볼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Citation sta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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