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The definition of the posessive category and it's constraints and influences on the phrasal structure of the Modern Chinese

Jeonghee Moon 1

1대구가톨릭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현대중국어 인지범주의 하나로서 영유범주는 내부의 의미관계가 상당히 복잡하여 학자들 마다 견해차이가 상당히 크다, 인지범주로서의 영유범주는 의미상 “有指”의 어법의미를 나타내면서 동시에 “定指”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有指ㆍ定指의 어법특징을 가진 수식어는 수식ㆍ한정의 대상인 중심어 성분의 의미를 더욱 구체화 시키고 고유(명사)화시킨다. 예를 들면 “我们的学生”은 “属于我们的学生”이라는 의미로 이해되며, 수식어 “我们”은 중심어 성분 “学生”의 영유자가 되어 특정의 구체적인 사물(학생)을 가리키게 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有指(确指)”의 의미를 가진 수식어는 중심어가 나타내는 구체적인 사물 혹은 추상적인 속성이 나타내는 의미관계를 한정지으며 외연(外延)의 범위를 축소하는 것이다. 또한 영유범주는 중심어의 소유(소속)관계를 중시한다. 물론 그 소유관계가 영원하든 아니면 일시적이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다만 간단하게 말하면 중심어는 다른 사람 혹은 다른 사물의 소유가 아닌 바로 그 수식어의 소유라는 것이다. 이때 이러한 소유의 의미관계를 더욱 두드러지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한정어의 표지어로서 구조조사 “的”이다. 마지막으로 영유범주 내부의 의미상의 특징에 따라서 다시 다른 사람(혹은 기타 기관 등의 성분)에게 “양도할 수 있는 영유(소유)관계”와 “양도할 수 없는 영유(소유)관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위의 영유범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본문은 현대중국어의 영유범주 내부의 어법의미를 7가지로 분류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영유관계를 나타내는 구법성분이 특정 문형의 성립여부에 미치는 제약과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Citation status

* References for papers published after 2023 are currently being bui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