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000131},
author={李左知子 and 奈呉真理},
title={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journal={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issn={1229-7275},
year={2005},
number={12},
pages={113-130}
TY - JOUR
AU - 李左知子
AU - 奈呉真理
TI -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JO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PY - 2005
VL - null
IS - 12
PB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SP - 113
EP - 130
SN - 1229-7275
AB - 2001~3년도에 출판된 31권의 초급자용 텍스트에서 다루어진 회화연습을 분류하여 학습자의 회화문 창조에의 가담이라는 관점에서 검토를 하였다. 결과, 23권이 대입에 의한 연습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다. 이처럼 학습자의 재량이 관여 안 되는 경향은 학습의욕・수업의 활성화라는 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새 항목을 도입할 때, 부담이 안 가도록, 먼저 대입을 취급한다 해도 같은 과가 학습자의 결정이 관여되지 않은 채로 끝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선택” “일부자유” 등에서 학습자로부터 끌어내려고 하는 내용에 관하여, A군은 [자신에 관한 사실]에 이어 가공된 화제인 [문제 해결 형]의 발화가 많으며 언어 운용 면에 초점을 두지만, B군은 [자신에 관한 사실]에 이어 [일반적 사실]이 많아 사실 계 발화를 중시한다. 외국어 학습을 실제 커뮤니케이션에 가깝게 하기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는 ‘자신에 관계가 있는 내용’을 많이 취급하고, 다음에 ‘사실적 내용’・‘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시해야 한다.【문제 해결 형】은 언어 운영 면을 보충하기 위해 도입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따라서 ‘사실’ ‘자기 자신’ ‘상상력’을 중시한 회화연습을 적극적으로 취급하면 보다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텍스트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KW -
DO -
UR -
ER -
李左知子 and 奈呉真理. (2005).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2, 113-130.
李左知子 and 奈呉真理. 2005,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2, pp.113-130.
李左知子, 奈呉真理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2 pp.113-130 (2005) : 113.
李左知子, 奈呉真理.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2005; 12 : 113-130.
李左知子 and 奈呉真理.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2(2005) : 113-130.
李左知子; 奈呉真理.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2, 113-130.
李左知子; 奈呉真理.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005; 12 113-130.
李左知子, 奈呉真理.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2005; 12 : 113-130.
李左知子 and 奈呉真理. "Trends in conversation practices in elementary level Japanese text"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2(2005) : 113-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