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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duction plan of Chinese characters’education by stages in the educational field of the Japanese language for the purpose of the linkage among school stages(2)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06, (17), pp.119-144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KyungHee Chae 1

1배화여자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初·中·高의 교육기관별 한자(한문)교육의 현황과 현행 中·高의 일본어 한자교육의 현황을 심도 있게 분석 고찰함으로써 이에 따른 문제점 및 과제를 도출한 <학교급별 연계를 위한 일본어 교육현장에서의 단계적 한자교육 도입방안(1)>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中·高·大로의 일본어 한자교육의 단계적 연계방안을 제안하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ⅰ] 중학교의 일본어 한자학습 : <114字 선정 안> 혹은, <147字 선정 안> 제안 [ⅱ] 고등학교의 일본어 한자학습 : ㉮중학교 기학습자-<514字 선정 안> ㉯중학교 미학습자-<147字 선정 안> 수용, <514字 선정 안>을 단계적으로 적절히 수용 [ⅲ] 대학교의 일본어 한자학습 : 1)비전공자의 경우 : ㉮중·고등학교 기학습자-<중·고등학교 학습대상한자 661字의 선정 案> 수용, 교육한자 1006字 中 이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한자 수용 ㉯중·고등학교 미학습자-단계적으로 <중학교 학습대상한자 선정 안>과 <고등학교 학습대상한자 선정 안> 도입, 교육한자 1006字 中 이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한자 수용 2)전공자의 경우 : ㉮중·고등학교 기학습자-<중·고등학교 학습대상한자 661字의 선정 案> 수용, 교육한자 1006字 中 이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한자 수용, 상용한자 1945字에 달하는 단계적 학습도모 ㉯중·고등학교 미학습자-단계적으로 <중학교 학습대상한자 선정 안>과 <고등학교학습대상한자 선정 안> 도입, 교육한자 1006字 中 이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한자 수용, 상용한자 1945字에 달하는 단계적 학습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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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was written with support from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