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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mportance of small group or whole group activity for the active conversation clas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07, (19), pp.47~63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나고마리 1

1경희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회화수업에서의 클러스 활성화 제안 - 그룹 ・ 전체 활동의 의의 ー  본고의 목적은 회화연습과 개별・그룹・전체 활동의 특징 파악을 토대로 클래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텍스트제작의 시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개별 활동은 지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한 학습이다. 회화 연습은 여기에 정의적인 기능이 가해지지만 상호작용 범위는 1,2명에 그쳐 학습자 사이에 유대감을 조성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룹・전체 활동은 학습자 사이에 유대감을 조성한다. 텍스트의 말하는 활동의 구성은 완전개별・페어 형 6/11권、개별・페어 형 2/11권、규형 형 3/11권으로 평균 1.2명의 상호작용밖에 못한다. 그룹・전체 활동을 늘리고 상호작용 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  다음은 텍스트의 그룹・전체 활동 종류를 조사하여 제작 때 가져야할 시점을 제안했다. 그룹・전체 활동은 [집중력][창조성]을 중시하는 경향은 강하지만 [협동성][흥미 있는 정보]를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 전체 활동도 비슷하고 또 수동적인 활동도 많았다. 그룹 활동의 소규모 상호 작용으로는 인간관계를 친밀하게 함으로서 클래스를 활성화할 수 있다. 「협동성」「흥미 있는 정보」를 수반하는 활동을 늘려 학습자 사이의 심리적인 거리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체 활동은 「협동성」「유머」「이문화의 관심」을 수반하는 활동을 늘려 발표중심인 형 텍스트 구성에 그룹끼리 경쟁 하는 게임이나 모든 학습자들과 접적하는 활동을 늘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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