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교육용 홈페이지 활용에서 본 전공일본어수업 학습 효과 - 계명대학교 교육용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08, (21), pp.153-168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Cheon, Ho-Jaee 1

1계명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우선 첫째로 교육용 홈페이지가 학습자의 학습 효과와 교육의 경쟁력을 드높이는 중요한 수업 요소임을 주장하였다. 둘째, 교육용 홈페이지를 활용한 전공일본어(일본어연습(1)(2))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어떠한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즉 교육용 홈페이지는 공간적 측면, 기능 발달적 측면, 정의적 측면에서 학습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였다. 공간적인 측면에서 본 학습 효과는 정규수업 이외의 수업과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가능해지며, 학습자의 역할이 다양화된다는 데에 있다. 기능발달적인 측면에서 본 학습 효과는 학습자의 정보검색능력이 제고된다는 데에 있다. 따라서 학습자 상호간의 정보 공유가 가능해지며,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시청각적 인지 기능의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의적 측면에서 본 학습 효과는 교육용 홈페이지가 정규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며, 학습자의 학습의욕을 드높이고 정의필터로서 작용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게다가 교육용 홈페이지는 학습자 상호간의 신뢰관계를 드높일 수 있는 가능성까지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