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디지털 시대, TV드라마 연구 방법 시론(試論)

Yun, Suk-jin 1

1충남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본고는 매체 환경이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TV드라마 연구 방법에 대한 시험적 논의이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가져온 ‘디지털 매체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관계적 인간관에 입각하여 인간 행위와 사회 구조의 효과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사회연결망이론’을 원용하여 TV드라마 텍스트 창작 주체 간의 관계와 구성 원리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무대와 객석의 소통을 중시하는 ‘탈춤의 구성 원리’를 ‘열린 텍스트’로서의 TV드라마 텍스트 시청 방식에 적용하여 ‘작가․배우․연출자․시청자’가 함께 완성해가는 한국 TV드라마 특유의 존재 방식을 살펴보았다. 디지털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발신보다 수신 지향의 정보 마인드가 강한 한국인의 정서를 즉자적으로 표현하기 좋은 환경이 구축되었다. 등장인물의 처지와 사건 전개 과정에 개입하기 어려웠던 아날로그 시절과 달리, TV드라마의 의미 해석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매체 환경이 조성되면서 시청자의 압력에 의해 등장인물의 역할이나 서사 전개 방향이 바뀌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처럼 초고속 인터넷으로 상징되는 디지털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TV드라마 텍스트에 대한 시청자의 직접적인 참여가 가능해지고, 그 결과 시청자와 TV드라마의 상호 작용 속에서 생산되는 ‘즐거움’의 감정이 강화되었다. TV드라마 텍스트는 작가와 연출자 그리고 배우의 공동 작업으로 제작되지만, 텔레비전 방영을 통해 시청자에게 수용되면서 비로소 완성되는 극예술이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TV드라마 텍스트 창작 주체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작가․연출자․배우․시청자’의 관계망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등장인물 간의 네트워크의 특성은 실제 현실 세계의 네트워크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 착안하여 TV드라마 텍스트의 구성 원리 파악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밝혔다. 디지털 매체 환경의 변화는 TV드라마 텍스트의 수용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TV드라마 텍스트에 대한 적극적 개입을 통한 참여의 시청 방식은 양방향 소통이라는 디지털 정보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것이다. 하지만 그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지우고 배우와 관객을 하나의 연희 주체로 상정함으로써 소통과 참여의 즐거움을 생산했던 한국 전통극예술의 하나인 ‘탈춤’의 연행 방식과 상당히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열린 텍스트’로서의 탈춤 연행과 TV드라마 시청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본고에서 제시된 방법론은 디지털 시대의 TV드라마 연구에 대한 시험적 논의일 뿐이므로 구체적인 텍스트 분석을 통한 검증이 필요하다. 방법론의 타당성 여부는 후속 논의에서 검증할 계획임을 밝혀둔다.

Citation status

* References for papers published after 2023 are currently being built.

This paper was written with support from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