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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헬스 리터러시 능력 비교 연구

Choi Kyoungho 1 이효진 2

1전주대학교
2뉴멕시코주립대학

Candidate

ABSTRACT

의료서비스 이용률 상승과 함께 보건의료비 상승으로 연계되어 많은 사회적 비용의 유발요인이 될 수 있는 헬스 리터러시 능력의 향상이 중요한 시점에서, 간호학과 학생과 일반학생의 건강정보이해능력을 실증적으로 비교해보았다. 나아가 한국어판 건강정보이해능력 측정도구의 타당성에 대해서도알아보았다. 그 결과 일반학생에 비하여 간호학과 학생의 헬스 리터러시 능력이 높으며 이 차이는 유의수준 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수리영역 건강정보이해능력 척도의 하나인 NVS에 대해서도 간호학과 학생과 일반학생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한국어 헬스 리터러시 능력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평가해 보기 위하여 한국어판 REALM과 NVS와의 상관계수를 구해 보았다. 그 결과 유의수준 5%에서 일반학생에게는 통계적으로유의하여 한국어판 REALM이 건강정보이해능력을 평가하는데 비교적 타당한 측정도구로 여겨지지만 간호학과 학생에게는 유의하지 않아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어판 은REALM 비교적 의학 및 보건용어에익숙한 간호학과 학생들보다는 일반인들의 건강정보이해능력을 측정하는데사용할 것을 제안해 본다. 나아가 일반학생을 위해서는 별도의 헬스 리터러시관련 강의가 개설되고 수강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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