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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egic Marketing for Dance Organizations

  •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 Abbr : KRSDS
  • 2004, 13(13), pp.143-164
  • Publisher : The Korean Society for Dance Studies
  • Research Area : Arts and Kinesiology > Dance

양윤영 1

1성균관대학교

Candidate

ABSTRACT

20년 동안 예술의 길을 걸어온 무용인으로서 그리고 공연예술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본인은 예술의 미학성과 예술경영의 상업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현 무용계에서 예술 마케팅이라는 지침서를 내놓고자 하였다. 예술가의 예술적 세계가 관객에게 감동을 주게 되는 과정을 만들어주는 것이 예술경영이다. 예술경영에 있어 본인이 내놓은 무용예술기관 및 단체를 위한 마케팅은 예술의 진리에 화두를 두고 상업성을 배재하기 이전의 자리에서 연구되었다. 무용예술 소비자들의 욕구를 함께 고민함으로써 무용예술계의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고, 영리추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무용예술수준을 높이면서도 많은 관객을 동원할 수 있는 즉, 공연의 예술성이 변질 없이 관객에게 전해질 수 있는 과정을 찾아봄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연에 참여할 수 있고 관객과 예술이 대화할 수 있는 공연이 되길 바라는 매게체로서의 예술경영 마케팅을 내놓았다. 우선 공연예술 기관들의 마케팅 책임자들 및 예술경영 전문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 무용예술계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뉴욕에서 상영되고 있는 어프 브로드웨이 공연 중 대표되는 무용예술 공연 20개를 골라 관객들의 예술적 취향과 마케팅의 경로 및 무용예술 공연이 나아가야 할 방법에 관한 설문지를 배포, 347명의 의견을 수렴,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무용예술기관 및 단체를 위한 마케팅 방법을 구축, 실제로 NGO 무용예술기관에 6개월이란 기간동안 예술 마케팅 모델을 적용, 그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무용예술 공연의 문제점과 무용예술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공연예술을 비즈니스화 할 수 있는 감각을 제시하는 것으로 글을 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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