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2570652},
author={KIM, NA YE},
title={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journal={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issn={1226-900X},
year={2020},
volume={77},
number={1},
pages={63-79},
doi={10.16877/kjds.77.1.202003.63}
TY - JOUR
AU - KIM, NA YE
TI -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JO -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PY - 2020
VL - 77
IS - 1
PB - The Korean Society for Dance Studies
SP - 63
EP - 79
SN - 1226-900X
AB -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 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 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 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내용으로는 퍼포먼스와 퍼포머티브의 상호작용성을 통한 몸, 환경, 기술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는 안무교육을 통한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점을 제공하고 개인과 예술 및 사회라는 더 큰 영역과의 연계를 심화시킴으로써 안무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함을 제안 하는데 의의가 있다.
KW - Transdisciplinary learning;Choreography education;UNSECO four pillars of learning. Interactivity;Mode 2 knowledge production
DO - 10.16877/kjds.77.1.202003.63
ER -
KIM, NA YE. (2020).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77(1), 63-79.
KIM, NA YE. 2020,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vol.77, no.1 pp.63-79. Available from: doi:10.16877/kjds.77.1.202003.63
KIM, NA YE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77.1 pp.63-79 (2020) : 63.
KIM, NA YE.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2020; 77(1), 63-79. Available from: doi:10.16877/kjds.77.1.202003.63
KIM, NA YE.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77, no.1 (2020) : 63-79.doi: 10.16877/kjds.77.1.202003.63
KIM, NA YE.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77(1), 63-79. doi: 10.16877/kjds.77.1.202003.63
KIM, NA YE.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2020; 77(1) 63-79. doi: 10.16877/kjds.77.1.202003.63
KIM, NA YE.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2020; 77(1), 63-79. Available from: doi:10.16877/kjds.77.1.202003.63
KIM, NA YE. "Toward the Transdisciplinary Learning of Dance Choreography -Understanding Inter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77, no.1 (2020) : 63-79.doi: 10.16877/kjds.77.1.20200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