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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에 겐자부로의 『우리들의 시대』론 ― 성(性)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

  • 日本硏究
  • 2010, (28), pp.309-325
  • Publisher : The Center for Japanese Studies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Published : February 20, 2010

성혜숙 1

1고려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지금까지 『우리들의 시대』를 분석하여 성의 이미지가 갖고 있는 다양한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우리들의 시대에서의 성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지적할 수 있다. 먼저, 쾌락추구나 임신과 출산과 같은 성의 본래적 목적이배제된 비정상적인 성을 통해 사회비판적 성격을 획득하고 있다. 두 번째특징은 매춘이나 동성애와 같은 비정상적인 성을 통해서 당시의 사회상의문제점을 부각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경제적 교환물로 등장하는 매춘은당시 최고의 선으로 기능했던 경제 성장에 대한 욕망을 상징하는 동시에,사실상 경제성장의 발판이 되었던 것이 패전이후 일본 사회가 부정해 온 전쟁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형상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문제와 일반 개인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있다. 또한 성을 통해서 형성되는 타자와의 관계는 종속적 성격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는데, 각각의 인물들의 성격이 평면적이지 않고 입체적으로 조형되어있다. 각각의 인물들은 수컷-남성-강자-가해자, 혹은 암컷-여성-약자-피해자의 전형적 구도를 나타내기 보다는, 침략자를 강간하는 남성스러운 여성(요리코)이나, 강간하도록 강요당하여 죽을 만큼 고통스러워하는 독재자 천황과같이 가해와 피해가 혼합된 관계망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표상 내용은전형을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표상은 사회적 문제에대한 근원적 책임의식을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게 한정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문제로서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우리들의 시대는 성의 다양한 형태를 통해서 일본 사회가 안고있는 정치 경제적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형상화하고 그 비판점을 나타내고있다. 이러한 성이 내포하는 있는 의미는 타자와의 대립을 회피한다는 의미를갖기 보다는, 타자로서 정부나 기성세대를 정립시키고 이들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관계를 전제로 하는 성은 타자와 자신을 이분화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과의 연결고리를 확인하고 공동체적 의식을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의 이미지를 통해서 사회에 대한 강한비판의식을 나타냄과 동시에, 개인이 그 사회의 일원으로서 부정할 수 없는책임 의식을 확인하고 공동체의 문제로서의 자각 과정을 형상화하고 있다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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