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장자의 철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性의 의미를 개체의 자기보존적인 생명활동과 연계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을 통해서 필자는 개체의고유한 性이 발현되는 의미를 온전한 삶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연계하여 살펴본다. 이것을 위해서 필자는 장자의 철학에서 부각되고 있는 性에 대한 담론체계의발전과정을 선진시대 초기 철학가들의 사상을 통해서 살펴본다. 이러한 과정은 춘추전국시대의 특수한 시대상황과 맥을 같이한다. 다시 말해서 통일제국의 형성을위한 새로운 사회질서의 확립은 인간과 사회의 조화를 위한 보편의 원리를 요구하게 만든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장자의 철학에서 부각되고 있는 개체가 지니는있는 고유한 본성에 대한 논의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인간에 대한 이와 같은 이해의 변화과정은 선진시대 초기 철학자들에 의해 제기된인간 본성에 관한 논의들을 토대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필자는 장자의 철학에서강조되고 있는 性에 대한 이해를 인간 개체의 자기보전적인 생명활동과 연계하여 살펴보고, 그 의미를 온전한 삶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연계하여 살펴본다.
TY - JOUR AU - KIM HEE TI -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JO - Journal of Humanities PY - 2011 VL - null IS - 48 PB - Institute for Humanities SP - 93 EP - 114 SN - 1598-8457 AB - 본 논문은 장자의 철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性의 의미를 개체의 자기보존적인 생명활동과 연계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을 통해서 필자는 개체의고유한 性이 발현되는 의미를 온전한 삶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연계하여 살펴본다. 이것을 위해서 필자는 장자의 철학에서 부각되고 있는 性에 대한 담론체계의발전과정을 선진시대 초기 철학가들의 사상을 통해서 살펴본다. 이러한 과정은 춘추전국시대의 특수한 시대상황과 맥을 같이한다. 다시 말해서 통일제국의 형성을위한 새로운 사회질서의 확립은 인간과 사회의 조화를 위한 보편의 원리를 요구하게 만든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장자의 철학에서 부각되고 있는 개체가 지니는있는 고유한 본성에 대한 논의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인간에 대한 이와 같은 이해의 변화과정은 선진시대 초기 철학자들에 의해 제기된인간 본성에 관한 논의들을 토대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필자는 장자의 철학에서강조되고 있는 性에 대한 이해를 인간 개체의 자기보전적인 생명활동과 연계하여 살펴보고, 그 의미를 온전한 삶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연계하여 살펴본다. KW - DO - UR - ER -
KIM HEE. (2011).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Journal of Humanities, 48, 93-114.
KIM HEE. 2011,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Journal of Humanities, no.48, pp.93-114.
KIM HEE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Journal of Humanities 48 pp.93-114 (2011) : 93.
KIM HEE.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2011; 48 : 93-114.
KIM HEE.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Journal of Humanities no.48(2011) : 93-114.
KIM HEE.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Journal of Humanities, 48, 93-114.
KIM HEE.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Journal of Humanities. 2011; 48 93-114.
KIM HEE.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2011; 48 : 93-114.
KIM HEE. "莊子 個人的欲望和自由 Ⅱ-關於個體本性和欲望主體硏究-" Journal of Humanities no.48(2011) : 93-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