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0976819},
author={한선희},
title={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journal={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issn={1229-7275},
year={2004},
number={11},
pages={133-154}
TY - JOUR
AU - 한선희
TI -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JO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PY - 2004
VL - null
IS - 11
PB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SP - 133
EP - 154
SN - 1229-7275
AB - 학습자의 오용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우선, 양쪽 언어체계의 대조분석이 필요하다. 그렇게 함으로 양쪽언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분명해지고, 제 2 언어 습득에 있어서 학습자의 모어간섭이 생기는 부분이 확실해지며 , 예측되는 오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가 있다.
일본어의 「~te iru」에 상당하는 한국어 표현은 주로 「~고 있다」「~어 있다」이지만 과거형이나 현재형이 될 때도 있다.「~te iru」의 표현이 한국어의 「~고 있다/어 있다」와 대응할 때는 일본어로 작문을 할 경우 、문제가 일어나지 않지만 、과거형이나 현재형에 대응할 경우는 일본어의「te iru」표현에도 한국어처럼 과거형이나 현재형을 사용해 버린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본어의 아스펙트의 형식 중「te iru」를 취하여 、한국어와 일본어의 언어체계를 대조 분석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고찰하고, 한국인 학습자가 틀리기 쉬운 부분을 고찰하여 보았다.
아스펙트「te iru」는 7개의 의미로 나눌 수 있는데 7종류의 용례 중 「동작의 지속」을 나타내는 용례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많은 것은 「결과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례이다.「동작의 지속」을 나타내는 한국어의 표현은 「~고 있~」의 예가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이 「~는, ~는/ㄴ다」의 예이다.「결과의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은 가장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과거를 나타내는 표현이 한국어와 일본어가 다르기 때문에 아스펙트의 「te iru」를 한국어의 과거로 표현한 것이 많았다. 「경험」을 나타내는 한국어 표현은 「~고 있~」보다「~었~」이 많았는데 그 이유는 한국어의 「~었~」이 변화의 완료를 나타내고 、동작의 결과로 생긴 주체의 변화가 발화 시까지 남아있을 때에 사용되기 때문이다.「형용사적 인 움직임」의 표현은 39예 중 21예가 한국어의 형용사로 표현되어 있다.
「~ている」의 습득은 레벨이 높아지면서 정답률도 높아졌다. 레벨에 따라 정답률과 습득상황이 다르지만,7개의 의미 중, 소속․직업․소재를 나타내는 의미의 용법이 정답률이 가장 높고, 경험․경력을 나타내는 의미가 가장 낮았다. 또한 결과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법의 정답률이 동작의 지속을 나타내는 용법보다 낮게 나타났다.
동사활용의 미숙과 아스펙트습득 부족에 따른 오용은 레벨이 높아지면서 정답률이 조금씩 높아졌지만, 한국어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경험․경력」을 나타내는 의미의 용법은 레벨이 상승해도 정답률이 높아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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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선희. (2004).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1, 133-154.
한선희. 2004,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1, pp.133-154.
한선희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1 pp.133-154 (2004) : 133.
한선희.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2004; 11 : 133-154.
한선희.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1(2004) : 133-154.
한선희.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1, 133-154.
한선희.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004; 11 133-154.
한선희.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2004; 11 : 133-154.
한선희. "アスペクト「~ている」の習得につい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1(2004) : 133-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