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001594},
author={Kim, Eun-Hee},
title={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journal={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issn={1229-7275},
year={2005},
number={14},
pages={33-49}
TY - JOUR
AU - Kim, Eun-Hee
TI -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JO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PY - 2005
VL - null
IS - 14
PB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SP - 33
EP - 49
SN - 1229-7275
AB - 본고에서는 효과적인 관광일본어수업이 되기 위해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점으로 학습항목의 조절, 수준차의 극복, 교수방법의 개선의 세 분야를 설정하고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관광서비스 회화를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교실활동의 도입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관광일본어수업은 서비스의 실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도달목표가 설정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레디레스와는 상관없이 많은 학습항목을 배우게 되는데, 이것이 관광일본어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학습항목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관광서비스에 어떤 단어와 어떤 문형이 필요한지를 밝혀내고, 가장 효율적인 문형과 표현을 골라내는 관광서비스 회화의 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수준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광서비스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동시에 습득하여 낮은 일본어능력으로도 서비스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연습은 관광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 현재의 일본어 능력을 넘는 서비스를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천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육성하는 데에 유용한 연습이다.
또 수준차를 극복하고 단조로운 교수법을 해결하고 수업을 장시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실활동이 효과적이다. 관광서비스 현장에서 자발적인 발화 가능하도록 처음부터 유도하기 위해서도 암기연습이나 문형연습보다는 교실활동이 효과적이다.
여기에서 제시한 관광서비스 회화의 분석,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습득, 교실활동의 실제 등의 개선 방안은 별개의 것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수업에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KW -
DO -
UR -
ER -
Kim, Eun-Hee. (2005).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4, 33-49.
Kim, Eun-Hee. 2005,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4, pp.33-49.
Kim, Eun-Hee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4 pp.33-49 (2005) : 33.
Kim, Eun-Hee.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2005; 14 : 33-49.
Kim, Eun-Hee.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4(2005) : 33-49.
Kim, Eun-Hee.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4, 33-49.
Kim, Eun-Hee.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005; 14 33-49.
Kim, Eun-Hee.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2005; 14 : 33-49.
Kim, Eun-Hee. "How to teach Tourism Japanese class effectively"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4(2005) : 3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