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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 Strategies for Kanji (Chinese Characters) in Korean and Japanese - Intermediate Level-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03, (8), pp.131-149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石井奈保美 1

1성공회대학교

Candidate

ABSTRACT

본고는 효과적인 한자・한자어의 학습지도방법을 학습자의 시점에서 살피기 위해 중급수준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자학습방법을 조사해서, 일본어 한자학력의 상위, 하위에 있는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방법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 일본어한자능력이 상위에 있는 조사대상자는 하위에 있는 학습자에 비해서 본인이 사용하는 방법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는 점, 사용하는 방법이 일률적이지 않다는 점에서, ‘본인에게’효과적인 방법을 확립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 한자능력 상위군과 하위군에서는 ‘음’ 과 ‘의미’에 관련된 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음’에 관한 차이가 현저하다는 점에서 향후 한자・한자어를 지도할 때 음을 이용한 지도방법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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