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048869},
author={김정호 and 코이즈미 마사토시},
title={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journal={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issn={1229-7275},
year={2007},
number={18},
pages={95-111}
TY - JOUR
AU - 김정호
AU - 코이즈미 마사토시
TI -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JO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PY - 2007
VL - null
IS - 18
PB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SP - 95
EP - 111
SN - 1229-7275
AB - 뒤섞기 현상(원래의 통어위치에 흔적을 남긴 채, 목적어를 주어 앞으로 이동하는 현상)에 의해 파생되는 일본어 타동사문의 「뒤섞기 어순문」은 화자가 문장을 처리할 때, 해당 문장의 주어가 출현할 때까지 문두의 목적어를 머릿속에 기억해야만 하는 부담과 문두의 목적어를 주어의 다음 위치에 매입하기 위한 부담이라는 이중부담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실제로 L1을 대상으로 한 심리언어학적인 연구에서는 기본어순에 비해 뒤섞기 어순이 훨씬 더 많은 인지적 부담(읽기 시간과 정답률)이 부과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그 실험성과의 대부분은 L1화자로부터 얻어진 결과이며, L2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보고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일본어 상급자를 대상으로 일본어 타동사문의 「뒤섞기 어순문」의 이해과정의 메커니즘을 심리언어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했다. 그 결과, 일본어와 언어유형론적으로 유사한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한국어 모국어화자 뿐만 아니라, 격조사를 갖지 않는 중국어 모국어화자도 일본어 모국어화자와 동일한 방략을 사용해 타동사문을 이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KW -
DO -
UR -
ER -
김정호 and 코이즈미 마사토시. (2007).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8, 95-111.
김정호 and 코이즈미 마사토시. 2007,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8, pp.95-111.
김정호, 코이즈미 마사토시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8 pp.95-111 (2007) : 95.
김정호, 코이즈미 마사토시.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2007; 18 : 95-111.
김정호 and 코이즈미 마사토시.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8(2007) : 95-111.
김정호; 코이즈미 마사토시.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18, 95-111.
김정호; 코이즈미 마사토시.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007; 18 95-111.
김정호, 코이즈미 마사토시.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2007; 18 : 95-111.
김정호 and 코이즈미 마사토시. "Second Language Learners of Japanese- A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dvanced learner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18(2007) : 95-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