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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발음 학습을 위한 자기평가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방안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09, (25), pp.47-58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Kwangjoon Min 1

1건국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본고에서는 자기평가 기능을 활용한 일본어 발음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결과와 그 학습 효과에 대한 검증 결과를 보고하기로 한다. 일본어 발음 학습 프로그램에 수록된 학습 항목은 청음과 탁음, ざ행음, 무성모음, つ의 발음, 촉음, 발음, 장모음, 악센트로, 각 항목의 학습 과정은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제1단계는 두 개(최소 대립어)의 음성을 듣고 그 차이를 인식하는 단계, 제2단계는 세 개의 단어의 발음을 듣고, 발음의 차이를 인식하는 단계, 제3단계는 두 개의 단어를 텍스트와 음성으로 제시하고 그 차이를 인식하는 단계, 제4단계는 제시된 단어의 텍스트를 보고 음성을 들은 다음, 학습자 본인의 발음을 녹음하여 모델 음성과 자신의 발음의 차이를 인식하는 단계, 제5단계는 랜덤으로 제시되는 두 개의 최소 대립어를 듣고 음성과 일치하는 텍스트를 선택하는 문제 풀이 단계이다. 자기평가형 일본어 발음 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 효과(ざ행음의 청취능력)를 검증하기 위해서 6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사전 테스트와 사후 테스트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한 결과, 5명의 학습자에서 청취능력 향상(평균 10%, 최고 27%, 최저 2%)이 관찰되었으며, 사전 테스트 성적이 낮은 학습자(3명)의 경우가 그렇지 않은 학습자(2명)에 비해서 청취 능력의 향상 폭(전자 18.7%, 후자 3.1%)이 크게 나타났다.

Citation sta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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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was written with support from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