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396795},
author={손숙희},
title={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journal={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issn={1229-7275},
year={2009},
volume={26},
pages={117-131}
TY - JOUR
AU - 손숙희
TI -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JO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PY - 2009
VL - 26
IS - null
PB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SP - 117
EP - 131
SN - 1229-7275
AB - 본 논문은 필자가 1988년(昭和63년)에 연구하여 서울 프레스센터(언론연구원 제2차 일본어교육연수)에서 일본어 강의시 발표한 내용으로 이미 전국에서 교육되고 있음을 밝힌다. 종래의 일본어 문법에서는 주요동사종류를「五段동사」「上一段동사」「下一段동사」「カ行變格동사」「サ行變格동사」로 분류했다. 그 중에서도「五段동사」는 단순히 어미가「う段」으로 끝나며「上一段동사」는「る」앞이「い段」,「下一段동사」는「る」앞이「え段」이라는 언급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명으로는 정확한 일본어문법의 이해를 혼동시킬 뿐만 아니라, 올바른 동사활용을 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필자는 그 중에서도 특히 혼동되는 부분「ラ行五段활용」의 새로운 법칙, 즉 어미「る」앞이「あ段」「う段」「お段」이면「ラ行五段활용」이라는 사실을 연구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을 일본어교육에 적용시킨 결과, 학습자는 정확한 동사 활용을 할 수 있게 되어 큰 교육효과를 올릴 수가 있었다.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 내용 및 일본어교육효과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KW -
D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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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숙희. (2009).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6, 117-131.
손숙희. 2009,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vol.26, pp.117-131.
손숙희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6 pp.117-131 (2009) : 117.
손숙희.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2009; 26 117-131.
손숙희.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6(2009) : 117-131.
손숙희.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6, 117-131.
손숙희.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009; 26 117-131.
손숙희.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2009; 26 117-131.
손숙희. "日本語文法教育における「ラ行五段活用」概念の発見及び導入の効果"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6(2009) : 117-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