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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담배 브랜드명에 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11, (32), pp.169-184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윤사연 1

1중앙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본고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언어생활의 의식을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브랜드명 중, 담배 브랜드명의 언어를 시대별로 접근하여 사회언어학적・일반언어학적 측면으로 고찰하였다. 오늘날 브랜드 명명(brand naming)이 중요시되는 것은 브랜드명이 단순히 이름만이 아닌 용어나 특징, 디자인은 물론 제품의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결국 브랜드명은 타제품과 구별하기 위한 역할만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무형의 가치를 높이는 부가가치도 내포하게 되어 그 자체가 중요한 자산이 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명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언어이기 때문에 브랜드명을 살펴보는 것은 언어학적은 물론 마케팅적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담배 브랜드명을 표현적・의미적・형태적으로 분류하여 한국과 일본의 시대, 사회, 문화적 요인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통해 시대에 따른 브랜드명의 언어 변이는 물론 현대 사회의 마케팅에서 언어의 파급력과 호소력,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고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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