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695425},
author={Song, Jeong-Sik and Lee,Mi-Suk},
title={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journal={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issn={1229-7275},
year={2012},
number={34},
pages={89-105}
TY - JOUR
AU - Song, Jeong-Sik
AU - Lee,Mi-Suk
TI -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JO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PY - 2012
VL - null
IS - 34
PB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SP - 89
EP - 105
SN - 1229-7275
AB - 본고에서는 한·일 초등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의 어휘 비교를 통해 양국 교과서 어휘에 나타나는 언어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숫자로 살펴보면, 개별어수 및 전체어수에 있어서 한국교과서는 1,574어, 7,488어이고, 일본교과서는 1,152어, 6,185어로, 한국교과서가 어휘양이 많았으나, 1단어의 평균 등장회수는 한국이 4.8회, 일본이 5.4회로, 일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 품사별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명사에서는 양국 모두 친족명사의 사용빈도가 높았는데, 한국은‘어머니’, ‘아버지’가, 일본은 ‘おばあさん’, ‘おじいさん’의 사용빈도가 높았다. 대명사에서는 양국 교과서 모두 인칭대명사의 비율이 높았으며, 특히 한국의 경우는 ‘권오순’등 저자명이 20여개나 등장하여 여러 저자 의 다양한 작품이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사에서는 한국 교과서의 경우 ‘하다’ 동사가 목적어를 수반하여 많이 쓰였는데, 일본의 경우도 ‘하다’에 대응되는 ‘する’동사가 23회나 사용되어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형용사의 경우, 양국 모두 주로 감정 표현과 색상, 능력, 밝기를 나타내는 단어들이 상위어로 조사 되었다. 부사의 경우 양국 모두 주로 관계(함께, いっしょに 등)를 나타내는 단어나 시간(먼저, いつも 등), 양이나 빈도(많이, たくさん 등)를 나타내는 단어들이 상위어로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호에서는 한국 교과서의 경우, 상대적으로 쉼표(,) 사용이 매우 적었다. 이는 한국어의 경우 띄어쓰기가 있다는 사실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일본어에 비해 사용량이 매우 적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한・일어간 기호사용 양상의 확연한 차이라 할 수 있다. 한국 교과서의 경우 초등학교 1학년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쉼표 사용에 조금 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위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국어교과서의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여 한·일 양국 교과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해석해나가고자 한다.
KW -
DO -
UR -
ER -
Song, Jeong-Sik and Lee,Mi-Suk. (2012).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34, 89-105.
Song, Jeong-Sik and Lee,Mi-Suk. 2012,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34, pp.89-105.
Song, Jeong-Sik, Lee,Mi-Suk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34 pp.89-105 (2012) : 89.
Song, Jeong-Sik, Lee,Mi-Suk.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2012; 34 : 89-105.
Song, Jeong-Sik and Lee,Mi-Suk.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34(2012) : 89-105.
Song, Jeong-Sik; Lee,Mi-Suk.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34, 89-105.
Song, Jeong-Sik; Lee,Mi-Suk.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2012; 34 89-105.
Song, Jeong-Sik, Lee,Mi-Suk.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2012; 34 : 89-105.
Song, Jeong-Sik and Lee,Mi-Suk. "韓・日小学校1年の国語教科書の語彙考察 -品詞別分析を通じて-"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no.34(2012) : 89-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