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748576},
author={Yongjae Kim},
title={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journal={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issn={1229-3946},
year={2013},
volume={54},
number={54},
pages={207-230},
doi={10.23016/kllj.2013.54.54.207}
TY - JOUR
AU - Yongjae Kim
TI -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JO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PY - 2013
VL - 54
IS - 54
PB - 국어문학회
SP - 207
EP - 230
SN - 1229-3946
AB - 이 논문의 목적은 현행 초등 국어과 교과서 5-6학년용에 실린 시 제재의적절성을 검토하여 바람직한 시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시 교육제재의 적절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은 교육성과 문학성의 유기적 관계가 중요하다 교육성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을 성취하기에 적정한지를 검토하는 문제와 연계되고 문학성은 시 제재 자체가 갖고 있는 문학적 성취 수준을 말한다 분석 방법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시 교육내용을 '인상적인 부분 찾기', '시의 특성과 감상', '비유적 표현 이해와 효과' 로 유목화하고 각각에대한 시 제재의 적정 여부를 점검하였다 그 결과 상당 부분 교육목표 달성이나 교육활동의 효율성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었다 다음 교과서 개발에서는 정전(canon) 논의나 다양한 시 평가활동을 통해 시 교육 제재 선정에 유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KW -
DO - 10.23016/kllj.2013.54.54.207
ER -
Yongjae Kim. (2013).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54(54), 207-230.
Yongjae Kim. 2013,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54, no.54 pp.207-230. Available from: doi:10.23016/kllj.2013.54.54.207
Yongjae Kim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54.54 pp.207-230 (2013) : 207.
Yongjae Kim.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2013; 54(54), 207-230. Available from: doi:10.23016/kllj.2013.54.54.207
Yongjae Kim.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54, no.54 (2013) : 207-230.doi: 10.23016/kllj.2013.54.54.207
Yongjae Kim.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54(54), 207-230. doi: 10.23016/kllj.2013.54.54.207
Yongjae Kim.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2013; 54(54) 207-230. doi: 10.23016/kllj.2013.54.54.207
Yongjae Kim.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2013; 54(54), 207-230. Available from: doi:10.23016/kllj.2013.54.54.207
Yongjae Kim. "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54, no.54 (2013) : 207-230.doi: 10.23016/kllj.2013.54.54.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