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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 제재 분석

Yongjae Kim 1

1전주교육대학교

Candidate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현행 초등 국어과 교과서 5-6학년용에 실린 시 제재의적절성을 검토하여 바람직한 시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시 교육제재의 적절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은 교육성과 문학성의 유기적 관계가 중요하다 교육성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을 성취하기에 적정한지를 검토하는 문제와 연계되고 문학성은 시 제재 자체가 갖고 있는 문학적 성취 수준을 말한다 분석 방법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시 교육내용을 '인상적인 부분 찾기', '시의 특성과 감상', '비유적 표현 이해와 효과' 로 유목화하고 각각에대한 시 제재의 적정 여부를 점검하였다 그 결과 상당 부분 교육목표 달성이나 교육활동의 효율성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었다 다음 교과서 개발에서는 정전(canon) 논의나 다양한 시 평가활동을 통해 시 교육 제재 선정에 유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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