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 1992
/ 나무꾼과 선녀
(12)
[journal]
/ 2001
/ 나무꾼의 뜻: 묵호를 하는가
/ 문학동네
[journal]
/ 1998
/ 여자는 어디에서 오는가
/ 문학동네
[journal]
/ 2004
/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민담적 성격과 주제에 관한 연구
137집
[journal]
/ 1993
/ 소설의 다성성과 소설교육
[journal]
/ 2005
/ 패러디를 활용한 소설교육의 방법
26집
[journal]
/ 1998
/ 다시 쓰는 소설, 덧칠하는 언어: 패러디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8)
[journal]
/ 1996
/ 소설교육의 방법 연구
/ 서울대학교출판부
[journal]
/ 1995
/ 소설감상방법론 연구
/ 서울대학교출판부
[journal]
/ 2003
/ 소설교육의 원리와 방법
/ 새미
[journal]
/ 1999
/ 패로디와 현대소설의 세계
/ 국학자료원
[journal]
/ 2003
/ 문학교육의 본질과 방법
/ 푸른사상
[journal]
/ 2000
/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 방법 연구: 구성주의에 따른 토론창작 학습을 중심으로
[journal]
/ 1997
/ 문학교육과 문화론
/ 서울대학교출판부
[journal]
/ 1995
/ 문학교육과 수용론
/ 이회문화사
[journal]
/ 1998
/ 한국 현대패러디소설 연구
[journal]
/ 1997
/ 7차 교육과정 개발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journal]
/ 2004
/ 패러디 시 활용의 교육적 의미
제26집
[journal]
/ 1999
/ 7차 교육과정과 창작 교육: 국어교육100
/ 한국국어연구회
[journal]
/ 2003
/ 문학교육의 사회학을 위하여
/ 도서출판 역락
[journal]
/ 2001
/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 여이연
[journal]
/ 1992
/ Women Who Run With the Wolves Myths and Stories of the Wild Woman Archetype 늑대와 함께 달리는 여인들
[journal]
/ 1987
/ 문학교육론=A Revaluation
/ 문예출판사
[journal]
/ 1992
/ A Theory of Parody - The Teaching of Twentieth-Century Art Forms
/ 문예출판사
[journal]
/ 1997
/ Literature and Feminism=문학과 페미니즘
/ Moonye Publishing Co.
[journal]
/ 1997
/ Language and Symbolic Power=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 Polity Press, 새물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