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127536},
author={YoungGun Jang},
title={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journal={Informatization Policy},
issn={1598-3498},
year={2005},
volume={12},
number={2},
pages={106-122}
TY - JOUR
AU - YoungGun Jang
TI -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JO - Informatization Policy
PY - 2005
VL - 12
IS - 2
PB - NIA
SP - 106
EP - 122
SN - 1598-3498
AB - 난독증 학습장애는 적절한 교육 중재로써 치료되거나 완화될 수 있는 장애이다. 한국의 정보기술은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하였지만, 학습장애인과 같은 정보기술의 도움을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소외계층에게까지 그 응용 영역이
확대되어 있지 않다. 국내의 학습장애 출현율은 1.17%로 추정된 바 있으며, 미국의 경우 약 20%의 학생이 난독증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난독증 학습장애자의 학습 영역별 문제점과 일반적 증상을 조사하고, 사정 및 진단, 중재 과정에서 정보기술의 활용성을 검토하고, 현존하는 보조 기술 도구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정보 기술을 이용한 보조 기술의 도입과 적용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내 기술 개발 현황 및 제품들의 특성과 연
계하여 국내 교육 환경에 접목시키기 위한 단계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 콘텐츠의 웹 접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저작상의 고려사항도 함께 제시되었다.
KW -
DO -
UR -
ER -
YoungGun Jang. (2005).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Informatization Policy, 12(2), 106-122.
YoungGun Jang. 2005,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Informatization Policy, vol.12, no.2 pp.106-122.
YoungGun Ja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Informatization Policy 12.2 pp.106-122 (2005) : 106.
YoungGun Ja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2005; 12(2), 106-122.
YoungGun Ja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Informatization Policy 12, no.2 (2005) : 106-122.
YoungGun Ja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Informatization Policy, 12(2), 106-122.
YoungGun Ja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Informatization Policy. 2005; 12(2) 106-122.
YoungGun Ja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2005; 12(2), 106-122.
YoungGun Ja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Informatization Policy 12, no.2 (2005) : 106-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