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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Technology and Dyslexia

  • Informatization Policy
  • Abbr : 정보화정책
  • 2005, 12(2), pp.106-122
  • Publisher : NIA
  • Research Area : Social Science > Public Policy

YoungGun Jang 1

1청주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난독증 학습장애는 적절한 교육 중재로써 치료되거나 완화될 수 있는 장애이다. 한국의 정보기술은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하였지만, 학습장애인과 같은 정보기술의 도움을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소외계층에게까지 그 응용 영역이 확대되어 있지 않다. 국내의 학습장애 출현율은 1.17%로 추정된 바 있으며, 미국의 경우 약 20%의 학생이 난독증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난독증 학습장애자의 학습 영역별 문제점과 일반적 증상을 조사하고, 사정 및 진단, 중재 과정에서 정보기술의 활용성을 검토하고, 현존하는 보조 기술 도구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정보 기술을 이용한 보조 기술의 도입과 적용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내 기술 개발 현황 및 제품들의 특성과 연 계하여 국내 교육 환경에 접목시키기 위한 단계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 콘텐츠의 웹 접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저작상의 고려사항도 함께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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