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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aluating IT Education Programs for Overseas IT Specialists

  • Informatization Policy
  • Abbr : 정보화정책
  • 2004, 11(4), pp.67~85
  • Publisher : NIA
  • Research Area : Social Science > Public Policy

HONG,SUNG GUL 1

1국민대학교

Candidate

ABSTRACT

이 논문은 국제정보격차해소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외 IT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성과를 피교육생들이 스 스로 판단한 성과와 만족도에 대한 인지도(perception) 변화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외 IT전 문인력 양성사업은 정보화의 선진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의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한다는 측면과 함께 한국 의 IT능력을 해외에 알리고 향후 정보화를 추진하게 될 개도국에 친한국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 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는 KISDI가 주관하는 World Bank의 DGF-KTC 단기 교육프로그램과 KADO가 주관하는 단기 및 중 장기 인력양성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각 프로그램들의 피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 및 한국 의 IT 능력에 대한 지식수준과 만족도의 변화, 유사한 프로그램에 대한 재지원 의사 등을 파악함으로써 각 교육프로그램별 및 수행기관별 성과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해외 IT전문인력 양성사업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 히 한국의 IT능력이나 전자정부 등에 대한 사전 지식이 거의 없던 교육생들이 교육 후 지식수준이 크게 높아졌다고 피교육생들 은 판단하였다. 교육 주관기관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KISDI와 KADO 모두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 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해외 IT전문인력 양성사업은 IT Korea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향후 국내 업체의 세계시장 진 출에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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