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 1991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등학교교육의 평가방법
/ 중앙교육평가원
: 65~101
[journal]
/ 1999
/ 200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방법 개선 연구
/ 교육인적자원부
[journal]
/ 1993
/ 94학년도 1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항 분석연구
/ 국립교육평가원
[journal]
/ 1993
/ 94학년도 2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항 분석연구
/ 국립교육평가원
[journal]
/ 1994a
/ 9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해설
/ 국립교육평가원 국립교육평가원
[journal]
/ 1994b
/ 9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항 분석연구
/ 국립교육평가원
[journal]
/ 1995
/ 9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항 분석연구
/ 국립교육평가원
[journal]
/ 1996
/ 9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항 분석연구
/ 국립교육평가원
[journal]
/ 1988
/ 이차어휘의 교육에 대하여
: 50~63
[journal]
/ 1989
/ 현대국어의 유의현상에 대한 연구
[journal]
/ 1992
/ 어휘교육의 방법
/ 국립국어연구원
22
: 108~262
[journal]
/ 1994
/ 국어교육 평가의 이상과 현실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2
: 39~58
[journal]
/ 1997
/ 국어어휘론의 지평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2
: 1~19
[journal]
/ 1997
/ 어휘력과 어휘력의 평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5
: 1~16
[journal]
/ 1997
/ 국어지식 교육론
/ 서울대학교 출판부
[journal]
/ 1998
/ 유의어의 의미비교를 통한 뜻풀이 정교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6
: 1~19
[journal]
/ 1992
/ 언어영역과 교수-학습방향
/ 국립교육평가원
: 25~55
[journal]
/ 1995
/ 국어교과학의 지평
/ 서울대학교 출판부
[journal]
/ 1999
/ 국어능력 측정 방안 연구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6
: 173~209
[journal]
/ 1998
/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상관성 연구
[journal]
/ 1999
/ 국어교육 평가의 구조와 원리
: 17~40
[journal]
/ 2004
/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 국어교육학회
20
: 1~16
[journal]
/ 1991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출제전략 방안 연구
/ 대학수학능력시험기초연구위원회
[journal]
/ 1998
/ 어휘 교육의 과제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5
: 95~117
[journal]
/ 1991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등학교 교육목표
/ 중앙교육평가원
: 25~41
[journal]
/ 1995
/ 미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에 관한 연구 -ACT를 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7
: 1~29
[journal]
/ 1998
/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 보고 및 분석방안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journal]
/ 2002
/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분석 연구
[journal]
/ 2004
/ 의 현황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20
/ 국어교육학회
: 117~146
[journal]
/ 1994
/ 한국어의미론
/ 고려대학교 출판부
[journal]
/ 2004
/ 쓰기 평가 기준으로서의 창의성의 개념
/ 국어교육학회
20
: 273~286
[journal]
/ 2002
/ 고등학교 교과 어휘연구
/ 세종출판사
[journal]
/ 1992
/ 국어 어휘 지도 방안의 비교 연구
[journal]
/ 1993
/ 국어과 교육에서의 어휘지도
/ 한국교육개발원
83
: 97~102
[journal]
/ 2004
/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 영역 난이도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 한국어교육학회
113
: 237~266
[journal]
/ 2003
/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분석 연구 어휘 문항을 중심으로
[journal]
/ 1998
/ 어휘론의 이론과 응용
/ 한국문화사
[journal]
/ 1994
/ 제6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7
: 7~38
[journal]
/ 1994
/ 대학수학능력 언어영역 시험문제의 분석과 평가
/ 한글학회
7
: 24~47
[journal]
/ 1999
/ 국어교육 평가의 관점
/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정기 학술발표대회
: 1~16
[journal]
/ 1994
/ 제6차 교육과정과 대학수학능력시험
84
: 206~210
[journal]
/ 1996
/ 국어과 지도 대상어휘의 선정원리에 관한 연구
[journal]
/ 2003
/ 국어 교육의 질 향상과 평가 체계 개선
/ 한국어교육학회
112
: 151~191
[journal]
/ 1990
/ 대학교육적성시험 실험평가연구
[journal]
/ 2002
/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평가문항의 난이도 예측 연구
[journal]
/ 1991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등학교교육의 재조명
/ 중앙교육평가원
: 3~21
[journal]
/ 1989
/ 국어 대립어의 의미 상관체계
[journal]
/ 1992
/ 국어 의미론
/ 탑 출판사
[journal]
/ 2002
/ 국어선생님, 듣기수업 어떻게 하십니까
/ 역락
[journal]
/ 2002
/ 교육평가의 원리
/ 교육출판사
[journal]
/ 1991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등학교에서의 교수-학습방법
/ 중앙교육평가원
: 43~63
[journal]
/ 1999
/ 의미자질 분석법을 활용한 어휘 교수법 연구
[journal]
/ 1994
/ 새 대입 제도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국어과 교육
/ 한글학회
7
: 48~72
[journal]
/ 1994
/ 대학수학능력시험에 관한 평가와 전망 언어영역을 중심으로
: 73~87
[journal]
/ 1998
/ 국어교육에서의 평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5
: 275~298
[journal]
/ 1999
/ 국어교육 평가의 원리와 실제 통합의 원리를 중심으로
: 41~62
[journal]
/ 2002
/ 국어과 평가의 반성과 과제
/ 한국문화사
: 223~244
[journal]
/ 1992
/ 대학수학능력시험
/ 중앙교육진흥연구소
[journal]
/ 1998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장기 발전 방안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journal]
/ 1998
/ 9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항 분석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journal]
/ 1999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평가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journal]
/ 1999
/ 9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항 분석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journal]
/ 2001
/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하여
[journal]
/ 1983
/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 교육과학사
[journal]
/ 1992
/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개발에 관한 연구
/ 중앙교육평가원
[journal]
/ 1992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교수-학습방향
/ 국립교육평가원
: 5~21
[journal]
/ 1956
/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 1989
/ 교육평가 핸드북
/ 교육과학사
[journal]
/ 1971
/ Handbook on formative and summative evaluation of student learning
/ McGraw-Hill
[journal]
/ 1998
/ Vocabulary:applied linguistic perspectives
[journal]
/ 1991
/ Essentials of Educational Measurement
/ Prentice-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