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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i Ju-yi(白居易) and Hongzhou-Chan(洪州禪)

  • Journal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2004, 44(), pp.249-268
  • Publisher : Chinese Literary Society Of Yeong Nam
  • Research Area : Humanities >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Park, Young-Hwan 1

1동국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중국의 선종 중에서 洪州禪의 최대 특징은 “理論의 中國化”, “戒律의 簡略化”, “思想의 世俗化”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이론은 중국도가사상의 精髓라고 할 수 있는 “무위자연(無爲自然)”과 “걸림이 없는 마음(任心)”등 도가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기에 “평상심시도(平常心是道)”라는 홍주선의 핵심이론은 佛性思想의 세속화와 평민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고로 보리달마처럼 고행하면서 면벽수도하던 선법은 이제 개인의 일상생활 속의 수행으로 바뀌어 졌고, 해탈하기 위해 出世間에서 수행하던 행위는 이제 世間에서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멀리 있던 극락의 존재를 현실사회 속으로 끌어들이고, 이로 말미암아 부처의 가르침을 더욱 쉽게 사회 속으로 전파할 수 있었다. 이렇게 간략화 되고 쉽게 수행할 수 있다는 홍주선의 특징은 일반 중국인들의 복잡하고 어려운 사고를 피하려는 정신에 부합되었다. 또한 出世의 생각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적극적으로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사고를 가진 당시 사대부들의 정신적인 수요에도 쉽게 부합되었던 것이다. 이로부터 당대 이후에는 사대부들이 참선하는 것이 하나의 사회적인 현상이 되었다. 백거이가 당시의 사대부들의 이러한 면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백거이의 일생을 살펴보면 적지 않은 좌절과 고통을 겪어왔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그는 낙관적이며 세속을 초월하는 듯한 정신을 견지하고 있었다. 게다가 인연에 따라서 안거하면서 자신을 걸림이 없게 하려는 자연스런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백거이가 하나의 넓은 가슴으로 달관하는 듯한 삶을 살 수 있었고, 동시에 많은 후대인들이 이러한 그를 높이 평가하였다. 게다가 통속적이고 평이한 예술풍격을 주장하였는데, 이 모두가 바로 당시에 크게 유행하던 통속화된 홍주선의 영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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