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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 문항 특성 분석

손민정 1

1한국교육과정평가원

Accredited

ABSTRACT

본고는 2001학년도부터 2011학년도까지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의 문항을 대상으로 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수능 중국어Ⅰ문항의 특성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수능의 문항은 의사소통 기능을 강조하였다. 내용 영역이 의사소통 기능이 아닌 영역에서도 의사소통 기능을 중시하는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둘째, 교육과정의 기본어휘를 준수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형태소의 의미를 안다 하더라도 그 형태소로 이루어진 합성어의 의미를 유추하기 어려우므로 기본어휘만 사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여야 한다. 셋째, 수능의 문항은 단답식이 아닌 복합적인 문항 유형이다. 지식을 측정하기보다는 적용력을 측정하는 문항이 많고, 매력적인 오답지로 선택지를 구성하고, 합답형 문항 형식을 사용하고, 고정적인 문항 배열 위치를 유동적으로 바꿈으로서 최근 수능 문제지가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다. 수능 중국어 문항의 특성을 내용 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발음 및 철자 영역에서는 음절의 발음을 평가하던 것에서 성모와 운모를 분리하여 평가하는 추세이며, 近形字 위주로 선택지를 구성함으로써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어휘 영역의 문항은 초기에는 단어의 기본의미를 위주로 평가하였는데, 최근에는 파생의미를 물어봄으로써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기본어휘이지만 6종 교과서에 자주 사용되지 않는 단어들이 출제됨으로써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문법 영역의 문항은 각종 문법 사항이 포함된 선택지로 구성된 문항에서 한 가지 문법 사항만 심도 깊게 묻는 유형으로 바뀌었고, 각종 문법 사항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경우 한두 문단으로 된 지문에서 사용된 문법을 묻는 유형으로 바뀌고 있다. 의사소통 기능 영역의 경우 이해력과 적용력을 측정하는 문항이 주로 출제되는데 대화문이나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는 추세이고, 또한 선택지를 중국어로 된 긴 표현으로 구성함으로써 난이도가 높아지는 경향이다. 이밖에도 이외의 상황에 대한 놀람이나 반문의 기능을 묻는 경우가 많고, 문학 작품에서 지문을 취하는 경우도 있다. 문화 영역에서는 초기에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문화 요소를 삽화 위주로 구성하던 데에서 발전하여 문화 요소를 대화문을 통하여 제시함으로써 중국어 지문에 대한 독해력까지 요구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언어문화를 강조하여 언어문화를 소재로 한 문항이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 이와 같이 수능 중국어 문항의 특성을 분석해 본 결과 중국어 문제지가 전반적으로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중국어가 수능에서 시행된 지 10년이 지났기 때문에 출제가 점점 정교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도 있고, 중국어를 응시하는 수험생 집단 중에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외고 학생들의 비율이 점차 늘어나면서 이들을 상대평가하기 위하여 어쩔 수 없이 어렵게 출제하는 까닭도 있을 것이다. 수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8개 과목은 선택 결과에 따른 유불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표준점수제를 채택하고, 난이도별 문항수를 통일하여 문항을 제작하고 있다. 표준점수제는 응시자 집단의 차이를 반영한 상대평가 점수인데, 제2외국어 영역의 선택과목은 응시자 집단의 차이가 큰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 자체가 선택이기 때문에 수능의 언어, 외국어 영역이 거의 대부분의 수험생이 응시하는 반면 제2외국어/한문 응시생은 일부 수험생에 국한되기 때문에 집단의 특성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게다가 중국어Ⅰ 응시생 중에는 중국어Ⅰ 6단위를 이수하는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전문교과로 80단위를 이수하는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학생들도 갈수록 많이 응시하기 때문에 응시생 집단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는 중국어 수업 시수를 늘려서 중국어 수업을 강화하여야 하며, 대학에서는 중국어 성적을 대학입학 전형자료로 적극적으로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입시제도가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안한다면 대학입학 전형 자료에서 제2외국어 수능 성적이나 제2외국어의 내신 성적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영어가 아닌 제2외국어 능력을 중등교육 기간에 학습한 경험은 글로벌 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자질과 특성을 갖춘 대학 교육 적격자 선발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대학입시제도의 중등교육에 대한 영향력을 감안한다면 수능의 중국어 문항은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 내용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수능 중국어 문항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수능의 중국어 문항이 좀 더 변별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 역할을 담당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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