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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오용 분석의 현황과 과제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04, (9), pp.153-174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Cho, Nam sung 1

1한밭대학교

Candidate

ABSTRACT

본고에서는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오용 분석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그 과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현황을 개략적으로 보면, 한국인 일본어 교사가 일본어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작문을 통하여, 문어체 문장에서의 오용을 횡단적으로 조사하여, 오용을 한․일 양언어 차이점에 의하여 설명하고 있다. 한편, 주요 과제로서는 고등학생 학습자의 오용, 어용론적 오용, 구어체 문장에서의 오용, 오용의 원인 분석, 종단적 연구 등이 예상된다. 그리고 단순한 오용의 지적(제시)에 머무르지 말고, 일본어교육에 직접 응용을 지향하는 실천적 접근인 오용 평가와 중간언어(中間言語)체계를 각 레벨(음운, 형태소, 통어, 사회언어학 등)에서 해명해 가는 학습이론지향의 이론적 접근의 연구가 좀더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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