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어교육에서도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컴퓨터 교재의 개발과 이용의 빈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컴퓨터 교재에 관한 연구에서, 언어와 문화를 통합적으로 학습하거나 교재와 학습자의 다양한 상호작용과 창조적인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실제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대응 능력을 키우는 것이 가능한, 교사에 의해 제작된 교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먼저, 선행 연구를 근거로 하여, 컴퓨터 일본어교육 교재의 문제점을 정리하고, 새로운 멀티미디어·컴퓨터 교재의 가능성과 그 실현을 위한 방법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그 이론과 방법을 이용하여, “언어 표현과 이문화 이해의 통합적 학습”을 목적으로 한 WEB 교재를 제작하여, 그 제작 과정에 대해서 보고했다.
교재 제작의 과정에서 새롭게 이용한 방법과 그것에 따라 극복된 점은 다음과 같다. ①표현 학습과 이문화 이해를 테마로 한 중급 학습자부터 상급 학습자까지의 폭넓은 활용, ②언어 표현과 이문화 이해 학습의 통합에 의한 교재의 다원화와 커리큘럼에 맞는 회화 교재의 실현, ③인터뷰 비디오나 WEB상의 앙케트,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 이용에 의한 학습 내용, 학습 방법, 교재와의 상호작용의 다양화, ④교재를 매개로 한 학습자와 일본인의 창조적인 의사 소통의 실현과 자기 발전 형태의 교재화, ⑤앙케트나 게시판을 이용하여 일본인의 다양한 의견의 수집과, 학습자 자신에 의한 그 정보의 다원적인 고찰 습관의 형성, ⑥HP제작 소프트와 WEB상의 기존의 무료 서비스(앙케트, 게시판 등)를 통한 노력과 제작비용의 절감, ⑦HTML 소스의 다운로드와 그 소스를 이용한 교재의 공동 개발과 공동 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