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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nalysis and Evaluation Grammatical Errors in the CollegeJapanese Textbooks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Abbr : JLAK
  • 2007, (19), pp.126~142
  • Publisher : The Japanese Language Association Of Korea
  • Research Area : Humanities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Cho, Nam sung 1

1한밭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대학 교양일본어 교재에 나타나는 문법 오용의 분석과 평가  본고에서는 대학 교양 일본어 교재에 나타나는 문법 오용의 종류, 원인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일본어 모어화자 대학생(JS)과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KJL)의 평가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KJL이 그 문법 항목을 어느 정도 습득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대학 교양 일본어 교재에 나타나는 문법 오용의 종류: 보어(12개), 보이스(1), 시제・상(5), 어순(1), 접속(3), 모달리티(6), 표현(1)의 7종류(29)이다. ②문법 오용의 종류별 KJL의 정답률:‘접속-명사절’, ‘시제・상-ル’가 높고 ‘모달리티-ノダ’, ‘접속-원인・이유’가 낮다. ③문법 오용의 원인별 KJL의 정답률:학습자의 모어(한국어) 간섭의 오용이 모어 비간섭의 오용보다 정답률이 약간 낮다. ④JS와 KJL의 문법 오용 정정 유형의 비교:‘문4-유형1.うっかりして(い)ました’가 84.3%로 가장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다. ⑤문법 오용의 평가:JS는 KJL보다 엄하게 평가하고 있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다. ⑥문법 오용의 종류별 평가:JS는 ‘보어-격조사デ’, KJL은 ‘보어-격조사ト’를 가장 엄하게, 그리고 양 화자는 ‘표현’을 가장 관대하게 평가하고 있다. ⑦문법 오용의 원인별 평가:JS는 모어 간섭, KJL은 모어 비간섭을 더 엄하게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는 그 차이가 미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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